“작년 평양서 김정은 제거 움직임 있었다”
상태바
“작년 평양서 김정은 제거 움직임 있었다”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03.1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해사건’ 위기감, 핵실험 등 초강경 모드 영향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11일 백령도 타격임무를 부여받은 월내도방어대를 시찰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지난해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위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알려졌다.

중앙일보 13일자 보도에 따르면 평양 시내에서 김정은을 제거하기 위한 시도가 있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고 대북 소식통이 전했다.

이 소식통은 정확한 위해 주도 세력과 위해를 가한 시기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지만 “김영철 정찰총국장의 계급이 강등된 11월 중순 이전에 내부 불만 세력이 움직였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정은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영철 정찰총국장은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을 지휘한 군부 내 강경파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해 2월 북한군 대장(별 넷)으로 승진했으나 11월 중장(별 둘)으로 강등됐고 지난달 26일 김정은의 공훈국가합창단 공연 관람 때 별 넷을 달고 나와 복권됐음이 확인됐다.

김 정찰총국장이 강등된 것과 관련,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대남공작을 총괄해온 정찰총국 내부에서 지난해 노동당 작전부와 대외연락부 출신들이 주도권을 놓고 갈등하다 총격전까지 발생했다.

김 정찰총국장은 이 총격전에 대한 지휘 책임을 지고 한 계급(상장·별 셋) 강등됐고 이후 평양에서 발생한 김정은 위해 시도로 또 한 번 계급이 강등된 것으로 대북 소식통은 분석했다.

이 소식통은 “당시 총격전 이후 숙청된 세력과 ‘김정은 위해 시도’가 연관됐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보당국은 김정은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지난해 12월12일), 3차 핵실험(2월12일)에 이어 최근 정전협정 폐기를 주장하며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데는 지난해의 위해 사건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정은 체제의 공고화와 내부체제 결속을 위해 군부 강경파의 손을 들어준 것이란 해석이다.

이와 관련, 김정은은 최근 핵전쟁에 대한 공포감을 조성하기 위한 3단계 시나리오를 마련했으며 남한 사회와 북한 내부, 제3국 등 세 갈래로 나눠 핵전쟁 분위기를 조성할 것을 비밀리에 지시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시나리오의 1단계는 남한을 상대로 정전협정 폐기 등 전쟁 위기감을 조성하고, 남한 사회와 북한 주민을 상대로 “곧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는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것이다. 이어 북한에 체류 중인 외국인을 상대로 “전쟁이 터지면 신변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며 출국을 종용하는 동시에 북한의 해외 공관을 통해 북한에 체류 중인 자국민들을 철수시키라고 통보하는 2단계 조치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렇게 해도 남한이 굴복하지 않을 경우 공항 등 다중이용시설을 겨냥한 테러를 일으키거나 천안함 폭침과 같은 무력 도발을 자행하는 3단계 시나리오를 짜놓고 있는 것으로 대북 소식통은 파악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김정은이 전쟁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전쟁분위기만 고조시켜 춘궁기가 겹치는 4월에 극심한 식량 부족 사태에 따른 이반된 민심을 수습하고, 5·24 제재 조치 해제 등 돌파구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고 보고 있다.

또 보복 공격이 예상되는 국지전 도발보다는 북한의 소행인지 곧바로 드러나지 않는 테러나 제2의 천안함 같은 도발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