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승패 가르는 공천 전쟁 시작됐다
상태바
총선 승패 가르는 공천 전쟁 시작됐다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2.1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보수진영 통합정당인 미래통합당의 출범으로 4·15 총선 구도가 더불어민주당과 통합당의 맞대결 구도가 될 전망이다. 이와 동시에 총선 승패를 가르는 공천 전쟁도 본격 시작됐다. 최근 들어서는 공천 악재가 선거의 승패를 갈라왔다. 이번 총선에서 여권은 조국 대전 논란과 영입인재 논란이라는 악재를 만났고, 보수야권은 'TK(대구·경북) 공천 갈등'이라는 폭탄과 통합당 내 공천지분 조율이라는 난제를 안았다.  

공천은 선거 승리를 위한 당의 필수적인 과정인 만큼 민감한 문제다. 최근 들어서는 공천 악재가 선거 승패를 갈라왔다. 단적인 예로 2014년 7·30 재보궐 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의 전신)은 세월호 참사 심판론을 들고 나왔지만 서울 동작을에서 불거진 '패륜공천' 논란으로 참패하고 말았다. 7·30 재보궐선거는 15개 지역구 의원을 새로 선출하는 역대 최대규모의 재보선이었고,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미래통합당의 전신)은 세월호 참사를 비롯한 각종 사건사고로 인해 참패를 우려하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동작을 패륜공천, 광주 광산을 권은희 전략공천 파문 등의 악재로 인해 굴러 들어온 승리를 놓치고 되레 야당심판론의 장본인이 되고 말았다. 

공천 악재의 파괴적인 힘은 2년 뒤인 2016년 4월 총선에서도 재현됐다. 총선 직전까지도 새누리당은 압도적 승리가 점쳐졌지만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옥새파동'으로 여소야대 정국을 자초하고 말았다. 당시 김무성 대표는 친박의 공천 전횡을 막기 위해 당대표 직인을 들고 도피했고, 친박 측은 김 대표 도피행보의 원인을 제공함으로써 질 수 없는 선거에서 참패, 이후 탄핵 정국에서 헌정사 최초의 대통령 탄핵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처럼 거듭된 교훈에도 불구하고 이번 총선에서도 또 다시 공천 악재가 선거의 승패를 가를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여권에서는 '조국백서추진위원회' 위원을 지낸 김남국 변호사가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출마에 나서면서 '조국 수호' 총선 프레임이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통합당에서는 해묵은 계파 갈등이 TK 물갈이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TK 지역 친박 중진들이 물갈이에 반발해 갈등이 터질 경우 총선 최대 악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