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커앱 확산 논란...통합당 “제2의 드루킹”
상태바
팩트체커앱 확산 논란...통합당 “제2의 드루킹”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2.1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 유튜버 겨냥 자동신고·댓글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최근 보수 유튜브 채널 영상을 한꺼번에 자동신고하고 댓글을 달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팩트체커의 등장에 미래통합당이 18일 “제2의 드루킹 음모나 다름없다”고 비판하며 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법 위반 여부 판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보수 유튜버 채널 영상에 대해서 한꺼번에 신고하는 앱이 등장했다고 한다”며 “좌파가 이 앱을 확산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유우파 유투버의 입에 재갈을 물리는 좌파의 의도는 분명하다.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작, 제2의 드루킹 음모”라며 “온라인 여론조작은 민주적 판단을 흐리게 하는 범죄행위이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이미 구속됐는데도 좌파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관위를 향해 “팩트체커 앱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면밀히 파악해서 선거법 위반여부를 판단하라”고 했다.

박완수 사무총장 또한 팩트체커 앱과 관련, “노란딱지를 통해서 보수 유투버 언론 검열이 자행되는 제2의 드루킹 사례”라며 “인터넷 댓글 프로그램을 통해 대선에 개입한 드루킹 재판이 유죄 판결이 얼마 지나지 않아 왜곡 자동화 프로그램이 등장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팩트채커 앱은 구글 계정과 연동해 유투브 채널의 최신 영상 30개에 한꺼번에 부적절한 영상이라고 신고하고 자동으로 댓글을 달 수 있는 기능이 포함돼 있다. 부적절한 영상이라고 신고된 영상은 일명 ‘노란딱지’라는 마크가 붙으며 광고 일부가 제한되거나 광고가 붙지 않아 채널의 수익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앞서 지난해 10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현 통합당) 윤상직 의원이 노란딱지와 관련해 구글을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