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역성장 먹구름...불씨 살리려는 정부
상태바
1분기 역성장 먹구름...불씨 살리려는 정부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0.02.17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부양책 먼저 꺼내든 中...韓도 실물경제 파급 우려에 '비상'
정부 '종합패키지 대책' 예고...한은도 '조기 금리인하'  만지작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마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마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경기부양책을 가동한 가운데 1분기 역성장 우려에 빠진 우리나라의 경기부양 카드도 주목되고 있다. 

17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정책 자금 금리를 전격 인하했다.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 금리를 기존의 3.25%에서 3.15%로 0.10%포인트 내렸다.

미중 무역전쟁에 이어 중국 경제에 또 한 차례의 큰 충격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자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인민은행은 이날 1년 만기 MLF 대출을 통해 시중은행에 2000억 위안(약 33조8000억원)의 자금도 공급키로 했다.

코로나19 사태 전까지만 해도 전문가들은 올해 중국이 6.0%가량의 경제성장률을 무난하게 달성할 거로 봤지만 골드만삭스는 올해 중국의 성장률을 5.2%로 내다봤고, UBS와 무디스는 각각 5.4%와 5.3%를 내려잡았다.

문제는 '코로나19' 돌발 악재가 올해 1분기 한국 경제에도 '역성장'의 먹구름을 드리웠다는 점이다. 지난해 4분기 깜짝 고성장으로 인한 ‘기저효과’ 영향을 감안해야 하지만 전반적으로 민간 소비와 산업 활동이 크게 위축됐을 거란 시각이 크다.

글로벌 금융사인 모건 스탠리는 최근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충격이 한국의 1분기 성장률을 최소 0.8∼1.1%포인트(전년 동기 대비 기준) 떨어뜨릴 거라고 내다봤다. 중국과 교역 규모가 크고 중국인 관광객 유입이 많아 경제가 받는 충격이 상대적으로 클 거란 판단이다.

현대경제연구원도 최근 보고서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중국 안에 집중될 경우 올해 1분기 한국 경제 성장률을 0.2∼0.3%포인트(전년 동기 대비 기준) 끌어내릴 것으로 봤다. 만약 중국에 국한되지 않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처럼 국내로 감염증이 크게 확산할 경우 성장률 하락 효과가 0.6∼0.7%포인트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코로나19에 따른 국내 성장률 하락 충격이 1%포인트 안팎에 달할 경우 1분기 전기 대비 성장률은 마이너스(-)를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JP모건도 지난주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영향으로 한국 경제가 역성장(전기 대비 -0.3%)할 거로 예상했다.

이에 정부는 과도한 불안감을 경계하며 시장을 달래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경제부처 업무보고 자리에서 "불황이 장기화되면 우리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될 것이고 그야말로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정부 대응을 믿고, 정상적인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으로 복귀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정부는 특히 올 1분기 성장률이 올 한해 경제성장률을 예상하는 가늠자 역할을 하는 만큼 충격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경기부양책 카드도 내놓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지난 14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일정 부분 실물경제 파급 영향은 불가피해 파급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경기회복을 뒷받침할 민간 투자 확대, 내수 활성화 수출 촉진 등을 위한 종합적 패키지 대책을 조속한 시일 안에 준비해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행의 행보도 주목된다.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한 재정투입 등 적극적인 대응카드가 나올 경우 한은도 기준금리 조기 인하 등으로 보조를 맞출 가능성이 크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 14일 기자들과 만나 “지금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로 확산할지, 지속기간이 얼마일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내경제 영향을 예단하기에는 아직은 이르지만, 지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