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독산동 우시장 일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추진
상태바
금천구, 독산동 우시장 일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추진
  • 김현아 기자
  • 승인 2020.02.1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24일~ 3월 2일까지 접수, ‘기획공모’ 최대 1천만 원 까지 지원
이웃만들기 5건, 사업발굴·실행 5건, 기획공모 4건 총 14건의 사업 선정
창의적이고 다양한 도시재생사업 발굴로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 추진
금천구가 이달 24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독산동 우시장 일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실시한다. 포스터. 사진=금천구 제공
금천구가 이달 24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독산동 우시장 일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실시한다. 포스터. 사진=금천구 제공

[매일일보 김현아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독산동 우시장 일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이달 24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주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행력을 바탕으로 독산동 우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내 공동체 활성화와 주민 주도의 성공적인 도시재생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분야는 일반주민공모와 기획공모로 나뉜다. 일반주민공모는 대상지역내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이웃만들기’, 지역특성을 반영해 사업을 발굴하고 실행하는 ‘사업발굴·실행’ 부문으로 구성된다. 기획공모는 대상지역내 환경개선, 공간활성화, 도시재생홍보 등 도시재생 전문분야 사업 또는 특화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자격은 일반주민공모 분야 ‘이웃만들기’ 사업은 ‘사업지역 내 주민 3인 이상’, ‘사업발굴․실행’ 사업과 ‘기획공모’ 분야는 ‘5인 이상 주민모임’ 또는 ‘마을단위에 기반을 둔 단체’ 이다.

 주민공모사업으로 선정되면 일반주민공모 분야 ‘이웃만들기’ 사업은 최대 1백만 원, ‘사업발굴·실행’은 최대 5백만 원, ‘기획공모’는 최대 1천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일반주민공모 분야 ‘사업발굴․실행’과 기획공모 분야는 사업비의 10%를 자부담해야한다.

 구는 일반주민공모 분야 10건(이웃만들기 5건, 사업발굴‧실행 5건), 기획공모 분야 4건, 총 14건의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사업에 참여하고자하는 주민단체는 금천구청 홈페이지(www.geumcheon.go.kr)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독산동 우시장 일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 방문 또는 전자메일(durc809@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구는 사전심사와 선정심의위원회,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4월 중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도시재생주민공모사업에 관심 있는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신청 마감일인 3월 2일까지 독산동 우시장 일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금천구 범안로21길 17, 4층)에서 사전컨설팅을 진행한다. 이번 공모에 대한 세부내용은 금천구청 홈페이지(www.geumcheon.go.kr)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창의적이고 다양한 주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을 지원함으로써 독산동 우시장 일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참여 확대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기반이 다져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