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경제 개막] 세계 각국, 데이터경제 띄우기에 총력
상태바
[데이터경제 개막] 세계 각국, 데이터경제 띄우기에 총력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0.02.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빅데이터 R&D 전략 계획’ 발표 규제 완화 추세…영국, 데이터 공유 위한 장벽 제거 추진
중국, ‘귀양 글로벌 빅데이터 거래센터’ 설립…일본, IoT 매매 빅데이터 거래소 설립 추진
중국 ‘귀양 글로벌 빅데이터 거래센터’ 전경. 사진=웨이보
중국 ‘귀양 글로벌 빅데이터 거래센터’ 전경. 사진=웨이보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오는 7월 데이터3법 시행이 예정되면서 데이터경제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미 정부 차원에서 데이터 활용을 위한 방안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주요 키워드에서 포괄적 의미를 도출해 데이터경제의 개념을 재정의하고 있다. 이는 데이터 수집·생성→저장·관리→가공·유통→분석·활용의 가치사슬을 통해 ‘직접적’으로 파생되는 다양한 산업 및 서비스 영역과, 데이터 활용으로 인해 기업·공공·개인에게 ‘간접적’으로 파급을 미치는 경제적 가치와 영향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계 각국은 이미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은 지난 2016년 5월 연방정부 네트워킹 IT R&D 프로그램(NITRD) 산하 빅데이터 협의체(BDIWG)에서 ‘빅데이터 R&D 전략 계획’을 발표했다. 2016년 이후 트럼프 정부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 데이터 보호 규정을 관련 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저해하는 장애물로 인식하고 이를 완화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NBS)은 2013년 11월 자국 내 주요 기업과 빅데이터 활용을 목표로 장기적 협력 체계 구축을 발표했다. 중국 중앙 정부는 산하 부처를 중심으로 빅데이터 산업 진흥 계획 수립과 관련 기술 개발·인프라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중국 정부의 출자로 귀양시는 중국 최초는 물론 세계 최초로 ‘귀양 글로벌 빅데이터 거래센터’를 2014년 설립 및 운영을 개시했다. 귀양 빅데이터 거래센터는 구체적인 성과를 내며 유명 IT 회사를 거래센터의 고객으로 유치했다.

유럽연합(EU)은 2015년 5월 디지털 관련 규범의 조화와 종합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을 발표했다. 또한, EU는 2017년에 ‘유럽 데이터 경제 육성’ 정책을 발표했다. 2018년 5월 25일 EU 회원국에 적용되는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일반데이터보호규칙)’이 시행됐다.

일본 정부는 2016년 ‘일본재흥전략 2016’을 발표하고 데이터 활용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며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 경제산업부는 ‘신산업구조비전, 제4차 산업혁명을 리드하는 일본’을 발표하며 미래 로드맵을 제시했다. 지난 2017년 5월에는 세계 최초로 사물인터넷 데이터를 매매하는 빅데이터 거래소를 2020년까지 개설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2018년 1월 5개 분야(자율주행, 바이오, 소재, 플랜트, 해운 등)의 데이터 서식에 통일된 기준을 적용하는 빅데이터 표준화 특별조치법을 국회에 제출했다.

영국 정부는 영국을 글로벌 데이터 시장의 선두주자로 발전시키며 데이터 역량을 경제 성장으로 연계하기 위한 목적으로 ‘빅데이터 역량 강화 전략’을 2013년 10월 발표했다. 대량의 데이터를 활용해 일반 국민, 소비자, 기업, 교육기관, 공공 부문 등 국가 전반의 새로운 가치와 아이디어를 발굴하는데 집중 투자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정부 혁신 전략’ 발표를 통해 2020년까지 데이터 공유를 위한 장벽 제거에 나설 계획이다. 2018년 8월 영국 재무부는 새로운 국가 데이터 추진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논의해야 할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장준희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정책본부 미래전략센터 선임은 보고서에서 “주요국은 데이터가 새로운 중요 자원임을 인식하고 2012년을 전후로 데이터 경제 관련 정책 추진 방향을 지속적으로 제시했다”며 “각국 정책 추진은 크게 ‘추진 전략 마련’에서 ‘인프라 구축’, ‘개인정보와 데이터 활용 양립 및 데이터 유통·활용’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