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완전민영화' 난항...고심 깊어지는 금융위
상태바
우리금융 '완전민영화' 난항...고심 깊어지는 금융위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0.02.1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적자금 회수 부담 속 매각시 수천억 손실 우려
투명해진 지배구조도 악재...매각절차 차질 불가피
우리금융지주의 '완전 민영화'를 위한 매각 절차가 난항이 예상된다. 사진은 우리금융그룹 본사. 사진=연합뉴스
우리금융지주의 '완전 민영화'를 위한 매각 절차가 난항이 예상된다. 사진은 우리금융그룹 본사.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금융위원회가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기로 했던 우리금융지주의 '완전 민영화'를 두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우리금융 주가가 크게 하락해 민영화 절차를 원안대로 진행할 경우 수천억원의 손실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근엔 손태승 회장 중징계를 놓고 우리금융과 금융감독원간 힘 겨루기 양상까지 보이는 등 DLF 사태로 인한 지배구조 리스크가 확대된 것도 악재 중 악재다.

당초 오는 2022년까지를 목표로 했던 우리은행 지분 매각과 ‘금융소비자 보호’ 이슈 등이 복잡하게 얽힌 가운데 다음달로 예정된 금융위의 기관제재 결정 또한 우리금융 민영화와 분리해 볼 수 없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셈법도 복잡해질거로 보인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지분 17.25%를 분산 매각하고자 했던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의 계획에 난항이 예상된다.

공자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선제적으로 대응에 나설 필요는 없다. 시장 상황을 보고 있다"며 "할 만하면 할 것이고 하지 못할 상황이면 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같은 발언은 기존 금융위가 추진하려했던 잔여 지분 매각 계획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 대목으로 볼 수있 다.

앞서 정부는 1998년 외환위기 당시 금융사 구조조정을 거치며 총 12조8000억원의 공적자금을 우리금융에 투입했다. 이후 지분매각 등을 통해 82.75%(11조1000억원)을 회수했지만 17.25%(1조7000억원)는 여전히 회수하지 못한 상황이다. 그래서 우리금융에 대한 완전 민영화 방침은 금융당국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가장 큰 걸림돌은 주가다. 지난해 2월 재상장 당시 우리금융의 주가는 1만5300원이었고, 금융당국이 민영화 계획을 발표했을 당시 주가는 1만4000원선을 유지했다. 하지만 최근 국내외 경제상황으로 우리금융의 주가는 전 거래일 기준 1만350원을 기록 중이다. 1만원선을 위협할만큼 주가가 폭락한 상태다.

우리금융 주가가 1만3000원 이상일때 원금이 100% 회수 가능한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현재 주가로 당국의 잔여지분 매각이 추진될 경우 손해는 약 4000억원에 달한다. 공적자금이 투입됐던만큼 수천억원에 달하는 손해와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을 감수하면서까지 매각에 나설 가능성은 낮다는 게 금융권 안팎의 관측이다.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매각에 차질이 불가피해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우리금융의 빠른 지배구조 안정이 시급하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초 올 상반기부터 지분 매각 추진이 예상됐지만 현재 상황이 녹록치 않아 보이고, 주가 회복을 마냥 기다리며 매각 시기를 지연시키도 부담스러운 상황일 것"이라고 전했다.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의 또 다른 걸림돌은 DLF 사태로 촉발된 지배구조 리스크다. 

주가 반등을 위한 우리금융의 기업가치 상승을 위해선 비은행 부문 확대를 통한 인수합병(M&A)이 필수적이다. 금융권에서도 손 회장 체제 아래 우리금융이 증권사 및 보험사에 대한 적극적 M&A에 나설 거로 전망했다. 

하지만 연임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손태승 회장 체제의 불확실성은 우리금융의 주가가 앞으로도 하락할 여지를 더 열어두고 있다. 

한편 공자위는 오는 24일 정기 회의를 열고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를 위한 매각 절차 등과 관련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