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비상] ‘메르스처럼 NO’ 정부, 신종코로나 대처 신중
상태바
[신종코로나 비상] ‘메르스처럼 NO’ 정부, 신종코로나 대처 신중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02.12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전세기 통해 147명 입국… 유증상자 5명
일본·말레이시아 방문자, 병원·약국 정보제공
중국 철수 권고·후베이성만 입국 금지 ‘옥의티’
12일 오전 김포공항에서 3차 전세기를 타고 고국 땅을 밟은 중국 우한 교민을 태운 버스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12일 오전 김포공항에서 3차 전세기를 타고 고국 땅을 밟은 중국 우한 교민을 태운 버스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정부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코로나) 대처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지난 2015년 발생한 중동호흡기중후군(이하 메르스)와 달리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메르스는 첫 확진 환자가 나온 지 6일 후에야 대통령 대면보고가 이뤄지는 등 늑장 대처로 186명의 환자와 3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12일 오전 3차 전세기를 통해 중국 우한에 거주 중인 교민과 중국 국적 가족 147명이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이들 중 신종코로나 감염증 의심 증상자 5명이 파악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0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전세기를 보내 701명의 우한에 거주하는 교민의 입국을 도왔다.

신종코로나는 지난달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했다. 확진자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정부의 대응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12일 0시를 기해 홍콩과 마카오를 신종코로나 ‘오염지역’으로 지정했다. 이 지역을 방문한 내·외국인은 공항에서 체온 검사를 받고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 신종코로나 의심증상을 보이면 진단검사를 시행한다.

또, 싱가포르와 태국, 베트남, 홍콩, 마카오 등 5개 지역을 방문한 입국자 정보도 의료기관과 약국에 제공된다. 13일부터는 일본이, 17일부터는 대만과 말레이시아도 정보제공 지역에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질병관리본부는 2016년 위기소통담당관실을 신설했다. 특히 감염병 확산 시 환자의 이동 경로, 이동수단, 진료 의료기관 및 접촉자 현황을 신속하게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철수 권고와 격리시설 선정 과정 등에서 ‘우왕좌왕’하는 모습도 보였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2일 중국 전역의 여행경보를 현재 여행 자제 단계에서 철수 권고로 상향 발령했다가 4시간 뒤 지역에 따라 이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을 바꿨다.

또, 정부는 지난달 28일 임시 생활 시설을 충남 천안에 설치키로 했지만 하루 만에 아산과 진천으로 변경했다.

여기에 지난 4일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에 방문·체류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내 다른 지역을 다녀온 확진자를 통해 2차 감염까지 불거지면서 입국 제한 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조치는 중국 눈치를 과도하게 보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