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출마자 전원 ‘1주택 이외 매각’ 서약 받았다
상태바
민주당, 출마자 전원 ‘1주택 이외 매각’ 서약 받았다
  • 박지민 기자
  • 승인 2020.02.1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투 의혹 정봉주 총선배제 최종 확정

[매일일보 박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출마자 전원에게 ‘부동산 규제지역에서 1주택 이외 전부 매각’ 서약을 받은 사실이 10일 확인됐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부동산 투기·미투 문제를 금기로 정한 상태다.

10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지난달 후보자 공모 과정에서 신청자 전원에게 매각 서약서를 받았다고 한다. 당초 규제지역 내 2주택 이상 보유자에 한해 서약을 받는 방침을 확대 시행한 조치다. 서약은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내에 주택 2채 이상 가질 경우 거주하는 1채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은 2년 내 매각하고 불이행시 윤리심판원에 징계 회부된다’는 내용이다. 민주당은 또 재산증빙과 부동산 보유현황 서류를 별도로 제출받는 등 후보자들의 재산신고 요건도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부동산 투기 문제와 미투 의혹에 대해서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통령 대변인 시절 흑석동 상가 투기 의혹에 휩싸인 김의겸 전 대변인의 군산 출마를 끝내 포기하게 만들었고, 미투 의혹이 완전히 풀리지 않은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서도 출마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배제 방침을 최종 확정했다.

정 전 의원은 당초 이날 오후 민주당의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로 했으나 11일 오후로 연기했다. 정 전 의원은 연기 이유와 관련, 언론에 “상황이 바뀌어서 연기했다”며 “당을 위해 (역할을) 할 수도 있고 당과 대립할 수도 있고 제3의 길을 갈 수도 있다. 구체적인 것은 며칠 더 있어야 결정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