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추가 입국제한 검토·우한 교민 추가이송 추진
상태바
중국 추가 입국제한 검토·우한 교민 추가이송 추진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2.0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정부는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자 9일 중국 내 위험지역에 대한 추가 입국제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한 교민을 이송하기 위한 3차 임시 항공편 투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는 중국 등 국외 상황이 진전되지 않으면 유입 위험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며 “중국 외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주요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고 여행 이력을 의료기관에 제공해 의심환자를 조기에 찾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다른 중국 내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현재 정부는 발병지인 우한시가 포함된 중국 후베이성 방문자에 한정해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정 총리는 또 “정부는 어려운 상황에 계신 교민 한 분도 빠짐없이 모시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아직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들과 가족들이 남아 있다”며 “그분들을 안전히 국내로 모셔오기 위해 조속히 임시 항공편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정 총리는 위기경보 상향 조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현 위기경보 수준(경계)을 유지하기로 했다”며 “관계부처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현 상황을 냉철하게 판단한 결과, 확진자들이 현재까지 모두 정부의 방역망 내에서 관리되고 있는 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명률이 낮은 점, 우리의 의료 수준으로 대응이 가능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