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리스크] 현대제철, ‘임금 및 단체협약’ 원점부터 시작
상태바
[노조리스크] 현대제철, ‘임금 및 단체협약’ 원점부터 시작
  • 문수호 기자
  • 승인 2020.02.04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 측, 실적 부진 이유…새로운 제시안 기대 어려워
새로운 노조 집행부서 큰 폭 인상 요구 시 평행선 여전
당진제철소 소결로 배가스 설비 전경. 사진=현대제철 제공
당진제철소 소결로 배가스 설비 전경. 사진=현대제철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현대제철이 지난해 4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하며 실적 부진에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해를 넘은 임금 및 단체협약은 원점부터 다시 시작하게 될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21일 새 노조 집행부와 인사를 나누고 30일에는 차기 교섭 진행을 위한 논의를 했다. 이날 만남은 임단협 타결에 대한 합의점을 찾기보다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기로 의견을 나눴다.

현대제철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33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7% 급감했고, 영업이익률은 1.6%까지 급감했다. 특히 4분기에는 영업손실 1479억원을 기록하며 심각한 성적표를 기록했다.

이런 이유로 회사 측 제시안은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여 새로운 노조 집행부의 요구안에 따라 임단협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

전년도 노조 집행부의 요구사항은 △기본급 5.8%(12만3526원) 인상△성과급(영업이익의 15%) 지급 △정년연장 등이었으며, 회사 측은 기본급 3만4108원 인상에 성과급150%+250만원을 제시한 바 있다.

현대제철 노조는 앞서 ‘양재동가이드라인’이라 불리는 기존 합의체계에 무관한 합의점을 찾고 있다. 기존에는 현대자동차 노사가 합의하면, 계열사 노사는 이에 준하게 임단협 합의를 마무리 지었다.

그러나 현대제철 노조는 이러한 기존 가이드라인 관행을 깨고 독자적 임단협 합의를 원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큰 논란 없이 무난하게 합의에 이른 바 있다.

문제는 회사 측이 실적 부진을 이유로 전향적 자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점이다. 관리직 비용 절감을 위해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수익성 위주로 사업재편을 검토하고 있을 만큼 긴축 경영을 목표로 하고 있어 노조가 과한 요구안을 고집할 경우 임단협 타결 시점이 더욱 늦어질 수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4분기 큰 폭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사업 체제 재편을 검토할 만큼 경영실적이 악화된 상황”이라며 “회사측 제시안은 새롭게 나오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노조 집행부에서 큰 폭의 인상안을 고집하면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