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사태 장기화 최악 상황 대비 경제충격 최소화”
상태바
文대통령 “사태 장기화 최악 상황 대비 경제충격 최소화”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2.0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가격리 대상자에게 생활비 지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를 우려하며 정부 부처에 다방면의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사태가 장기화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사태가 장기화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여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며 “어려움이 클수록 답은 현장에 있고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의 상당부분을 경제의 중요성을 언급하는데 할애했다. 문 대통령은 “올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라며 “수출의 4분의 1, 외국 관광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공장이 가동을 멈추고 있고, 해외여행의 발길도 끊고 있으며 부품 공급망에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다방면의 대책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 확산을 막고 하루 속히 종식시키기 위해 총력 대응하는데 우선을 두면서도 현실화되고 있는 국민 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기업들의 애로에 책임 있게 응답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중국 현지 진출기업의 애로사항 해소 △중소기업 수출 판로 확보 지원 △시급한 부품소재 확보와 수출 다변화 △영세자영업자 정책 자금 지원 △지역 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 지역경제 지원 대책 등을 지시했다.

한편 이날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자가격리되는 환자 접촉자를 대상으로 자영업자나 저소득층에는 생활비를, 직장인에게는 휴업수당을 지원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생활비에 대한 지원 부분은 기재부와 최종적인 협의가 거의 다 완료돼 고시할 예정”이라며 “자영업자나 저소득층, 직장이 없는 분들에 대해서는 메르스와 마찬가지로 생활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