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한달 내 중도신당 창당...한국-새보수 통합 이번 주 결론
상태바
안철수, 한달 내 중도신당 창당...한국-새보수 통합 이번 주 결론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2.0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전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치혁신 언론인 간담회에서 신당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안철수신당 창당이 공식화됐다. 안철수신당은 중도정당 기치를 내걸고 한달 내 출범할 예정이다. 이로써 중도보수통합은 사실상 불발에 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안철수신당과 통합보수신당 간 선거연대 가능성은 열려 있다. 통합보수신당은 이번 주 결론이 날 전망이다. 보수신당의 정체성은 태극기세력을 배제한 개혁보수정당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과거 국민의당 창당 선언일인 2일 '신당 비전 발표' 기자간담회를 통해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안 전 대표는 '실용적 중도신당'을 기치로 △탈이념 △탈진영 △탈지역 등 3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또 3대 기조로 △정당 규모와 국고보조금을 절반으로 줄이는 '작은 정당' △당원이 모바일로 당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국민이 정책방향을 제안하는 '공유 정당' △당 예산결산 자료나 공식 회의 자료를 공개하는 '혁신 정당'을 제시하면서 "장외집회와 장외투쟁은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안철수신당이 '작은 정당'을 표방하고 나선 것은 갑작스런 창당으로 인한 현실적 여건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바른미래당 내 안철수계 김수민 의원은 "안 전 대표가 손학규 대표를 만나고 신당 창당을 마음 먹은 것"이라며 "당권 다툼으로 번질 줄은 몰랐다. 신당 창당은 옵션에 없던 일"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2월 말에서 3월 초에는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며 "안 전 대표는 합당엔 관심 아예 없는 듯하다. 다른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정당 간 지역구 공천 조율을 통한 선거 연대를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벼락치기 창당이지만 안 전 대표는 낙관론을 폈다. 그는 "4년 전 국민의당 창당 때도 대부분 언론과 정치전문가들이 40석이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결국 제시했던 목표를 이룬 바 있다"며 "3월 정도에 목표 의석수를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안철수신당의 공식화로 중도보수통합은 물건너 갔지만 보수통합은 분수령을 맞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새로운보수당의 유승민 의원은 이번 주 회동해 양당 간 통합 여부를 결판지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양당은 '태극기 세력' 참여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지만, 한국당 내에서 '태극기 세력'에 대해 선을 긋는 입장이 확대되며 통합 논의에 진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