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대통령' 농협중앙회장 내일 선출
상태바
'농민대통령' 농협중앙회장 내일 선출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0.01.3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 10인 모두 완주...과반 득표 없을 시 '결선투표'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230만 농민 대표를 뽑는 제24대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내일 열린다. 정책토론 한 번 없이 진행되는 ‘깜깜이 선거’ 속에 일부 후보가 두각을 드러내고는 있지만 출사표를 던진 10명 모두 완주를 예고해 ‘대혼전’이 예상된다.

29일 농협중앙회 등에 따르면 ‘제24대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오는 31일 오전 10시40분 서울 중구 중앙회 회의장에서 열린다. 후보자별 소견 발표 후 투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농협중앙회장 선거는 간선제로 치러진다. 전국 조합장 1118명 중 투표권을 가진 292명이 차기 회장을 선출하는 방식이다. 과반수가 투표에 참여해야 하며 그 중 절반 이상의 표를 얻어야만 당선이 확정된다.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나오지 않으면 1·2위 후보를 대상으로 하는 결선투표로 이어진다. 

현재 후보는 ▲이성희 전 경기 성남 낙생 조합장 ▲강호동 경남 합천 율곡 조합장 ▲천호진 전국농협경매발전연구회 고문 ▲임명택 전 NH농협은행 언주로 지점장 ▲문병완 전남 보성 조합장 ▲김병국 전 충북 서충주 조합장 ▲유남영 전북 정읍 조합장 ▲여원구 경기 양평 양서조합장 ▲이주선 충남 아산 송악 조합장 ▲최덕규 전 경남 합천 가야 조합장 등(기호순)이다.

특히 이번엔 정식 후보로 등록한 전·현직 조합장이 10명에 달해 승부를 예단할 수 없는 형국이 됐다. 일부 유력후보로 압축됐다는 일각의 시선도 존재하나 현실적으론 누구 하나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게 외부의 전반적인 견해다.

현재 대의원은 ▲영남권 90명(31%) ▲호남권 63명(22%) ▲충청권 55명(19%) ▲서울·경기 54명(18%) ▲강원 24명(8%) ▲제주 6명(2%) 등으로 구성됐다. 그리고 그간의 선거에서 이들은 자신의 지역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는 모습을 보였지만 투표권을 지닌 조합장들이 젊은세대로 교체되면서 정책선거에 대한 기대감도 나온다.

농협 관계자는 “후보 각각의 이해관계로 인해 단일화는 어려울 것”이라며 “결국 이번 선거도 결선투표까지 치르는 접전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