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거점도시 공모사업 최종 선정
상태바
강릉시,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거점도시 공모사업 최종 선정
  • 황경근 기자
  • 승인 2020.01.28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림픽 빙상도시 강릉, 'New 경포'로 거듭난다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강원도는 27일, 강릉시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관광거점도시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수도권에 집중된 외국인 관광 수요를 각 지역거점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5년(2020~2024년) 동안 총 1000억 원(국비 500, 도비 150, 시비 350)이 투자되는 문화체육관광부 최대 규모의 공모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에는 강릉시를 비롯하여 전국에서 총 5개 (강릉시, 부산시, 전주시, 목포시, 안동시) 도시가 최종 선정됐다.   

강릉시는 올림픽을 계기로 신축한 올림픽 스포츠 콤플렉스, 아트센터, 호텔들을 활용한 MICE 산업(現代), 명주동 등 구심에 대한 도시재생(近代), 그리고 오죽헌, 선교장(傳統)이 경포 호를 중심으로 하나로 어우러지는 'New 경포', Beautiful City 강릉이라는 콘셉트를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쾌거는 道와 시의 지휘부가 총 동원되어 중앙정부를 접촉, 설득한 결과로, 특히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15일 씨마크 호텔에서 시작된 현장실사 시 평가단을 직접 영접했고, 공모기간 중 스위스 로잔에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공동으로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를 유치했으며, 평소 문화체육관광부와 활발하게 소통하는 등 관광거점도시 선정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인 결과로 해석된다.

최문순 도지사는 “이번 강릉시 관광거점도시 지정을 통해 속초 크루즈, 플라이 강원을 중심으로 한 남북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동해관광특구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오늘의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총 2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 사업’ 공모에서도 우리 道내 시ㆍ군이 반드시 선정되도록 道의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