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료주의’가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으로 키웠다
상태바
중국 ‘관료주의’가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으로 키웠다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0.01.2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년 전 사스 사태와 동일한 패턴으로 늦장대응
홍콩 언론이 타 지역 전염 보도 했음에도 ‘묵인’
차량통행 끊긴 우한 시내 강변도로. 사진=연합뉴스
차량통행을 막아 한산해진 우한 시내 강변도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엄격한 관료주의에 휩싸여 2003년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를 전 세계에 유행시킨 중국이 또다시 비능률적인 업무체계로 인한 늦장대응을 반복하고 있다.

28일 해외소식통에 따르면 작년 12월 우한시 회난수산시장에서 전염성 폐렴이 발생했다는 보고를 받은 중국 당국이 발생경위도 파악하지 않은 채 어떠한 조치도 내리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 중국은 2002년 말 중국 남부 지역에서 발병한 사스 사태 당시 언론 통제와 늦장대응으로 국가적으로 끝날 문제를 37개국에 8000명의 감염자와 774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전력이 있다.

이번에도 홍콩 언론이 지난 18일 상하이에서 유행성 폐렴 의심자가 발생했다고 보도했으나 중국 당국은 이에 대해 확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으로 의료진 15명이 신종 코로나에 감염됐지만 당국은 이마저도 숨겼다.

사스 사태보다 심각하지는 않지만, 감염자 정보를 은폐하고 상부 지시 없이는 확인조차 하지 않는 중국 관료주의에 대해 국제사회의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우한 코로나 사태와 사스 대유행이 촉발된 주요 원인도 최고 지도자인 국가주석이 움직이지 않으면 관료들이 행동에 나서지 않는 중국의 만연한 관료주의 때문이다.

사스 사태 때도 후진타오 전 국가주석이 전면에 나와 ‘사스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나서야 공산당 관료들과 간부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였다. 후 주석은 2003년 4월부터 사스 은폐를 중단할 것을 보건 당국에 지시한 바 있다. 사스 은폐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위생부 부장(장관)과 베이징 시장 등을 경질하면서 본격적인 대응책을 공개했다.

당시 베이징 시장 대리로 임명된 왕치산 현 국가부주석은 “일(一)은 일이요, 이(二)는 이다”라고 선언하며 투명한 보고를 역설했다. 이번에도 최고 지도자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나선 후에야 모든 조처가 진행됐다.

지난 20일 시 주석은 “단호하게 병의 확산 추세를 억제해야 한다”며 “인민 군중의 생명 안전을 가장 앞에 놓아야 한다”고 당국에 강력한 주문을 요구했다. 이후 23일에서야 ‘우한 봉쇄 작전’이 시작됐고, 수도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 각지의 춘제 행사 취소, 우한 지역에 대한 전면적인 지원, 사람 간 감염을 막기 위한 교통 통제 등 국가적인 조치가 시행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 언론들을 통해 우한 봉쇄 당시 500만명이 우한시를 탈출한 것으로 밝혀져 시 주석의 선포 후에도 확실한 대응이 이뤄졌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사고 있다.

지난 27일 우한시 당서기관이 발열 환자가 1만5000명이라고 공식 발표한 가운데, 후베이성 의료진이라고 밝힌 한 여성이 유튜브에 방역복 차림으로 나와 “우한 코로나 감염자 수가 9만명에 이른다”고 말하며 감염자 집계에 대한 중국 당국의 축소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