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 예비후보, 여수항 해상환적물류 거점항 ‘육성’
상태바
주철현 예비후보, 여수항 해상환적물류 거점항 ‘육성’
  • 손봉선 기자
  • 승인 2020.01.2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 대형화 국내 해상환적 HUB항 지정필요…여수항 ‘적지’
여수항 15년간 국내 원유 해상환적 95% 담당…이용률 포화
대형선박 환적 D-1 정박지 2008년 ‘폐쇄’…환적허용 ‘절실’
특정해역해제·관련법 개정·국제수준으로 안전제도 업그레이드

[매일일보 손봉선 기자] 

해상유류환적 모습(사진출처 :SK이노베이션_SKinno News)
해상유류환적 모습(사진출처 :SK이노베이션_SKinno News)

주철현 여수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전 여수시장)가 국회의원선거 2호 공약으로 해상환적 물류산업의 최적지인 여수항을 국내 거점으로 육성을 발표했다.

주철현 예비후보에 따르면 세계적 선박의 대형화 및 미국 세일가스 상용화로 향후 중국·일본·한국의 수요량이 20%정도까지 성장할 가능성이 커 여수항을 국내 대형선박의 해상환적 HUB항으로 지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국내 해상환적 물류동량의 80%를 차지하는 여수항의 원유 해상환적은 중동과 사할린 생산원유를 중국 원유저장시설의 65%가 몰려 있는 산동항과 일본으로 환적해 보내는 유류 국제 해상환적항으로 각광받는 곳이다.

최근 15년간(2004~2018년) 국내 해상환적 물동량 현항을 보면 여수항이 전체 해상환적 물동량의 67.8%, 여천항이 27.5%, 울산항이 3.2%를 각각 처리했다.

여수항 중 해상환적이 이뤄지는 곳은 W·D-1·D-2정박지가 중심이다. 이중 W정박지는 원유 국내 해상환적 중 80.7%를 담당했고, 최근 10년(2009~2018년) 동안 W정박지는 9.7%, D-2정박지는 29.4%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08년 11월 폐쇄되기 전 주로 대형선박의 해상물류 환적장으로 이용됐던 여수항 D-1 정박지는 2007~2008년 17회 환적이 이뤄졌고, 최근 15년간 여수항 해상환적 1회 물동량의 약 3배 이상을 처리할 정도로 주목받았던 환적지다.

하지만, 국토부가 2008년 해상교통량 폭주 및 대형유조선 통항 빈번을 이유로 D-1정박지를 특정해역으로 지정하면서 D-1은 해상환적이 폐쇄됐고, 이곳에서 처리했던 물량은 대마도 인근 공해상에서 처리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해양수산부는 2018년~2019년 용역을 통해 국내 해상환적 거점해역 필요성을 놓고 울산·거제·여수항을 검토했고, 그 결과 여수항 일대를 최적지로 꼽았다.

주철현 후보는 “최근 울산과 거제가 해상유류 환적 거점항으로 지정받기 위한 노력하며 틈새시장을 노리고 있어, 여수차원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해상환적은 선박운항 시간단축, 물류비용 절감, 지역 해운항만경계 활성화 및 대규모 투자 부두건설의 대체효과, 선박대형화 추세에 따라 그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전문가와 언론보도에 따르면 해상환적의 경제적 효과는 연간 최소 230억원에서 최대 1,000억원 수준으로, 도선사, 예선업체, 강취방 업체, 통선업체, 하역회사, 해운대리점 등 항만용역업체에 고용창출 효과가 있어 ‘황금알을 낳은 거위’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주철현 후보는 2023년 개항 100년을 맞는 여수항를 국제 해상물류 환적 거점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법률 개정 ▲환경오염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준강화를 대책으로 제시했다.

주철현 후보는 “여수항 일부 정박지의 국토부의 특정해역 지정 해제 후 개항질서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D-1정박지에서 한·중·일 물류 환적을 허용토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성 확보방안에 대해서는 “지난 10년간 여수광양항에서 해상환적 오염사고는 없었지만, 환적시 안전방안을 국제해사기구(IMO) 기준으로 선박오염방지규칙 등 관련제도를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고 덧 붙여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