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중국 우한 폐렴 선제 대응… 대책반 가동
상태바
영등포구, 중국 우한 폐렴 선제 대응… 대책반 가동
  • 백중현 기자
  • 승인 2020.01.2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발생 1주일 전부터 감염병 예방대책 수립 및 방역대책반 구성
지역 의료기관 764개소에 대응절차 안내 및 대 구민 홍보 총력
서울시, 질병관리본부와 협력… 설 연휴 24시간 비상연락체계 유지
영등포구 보건소가 지역 내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적인 대응과 예방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 보건소가 지역 내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적인 대응과 예방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영등포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원인불명의 폐렴(우한 폐렴)의 국내 첫 확진 사례가 지난 20일에 발생한 가운데 영등포구 보건소가 지역 내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적인 대응과 예방책 마련에 나섰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보건소는 확진자 발생보다 1주일이나 앞선 지난 14일부터 ‘신종감염병증후군(우한 폐렴) 확산 대비 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방역대책반을 구성해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구는 이달 초 관내 의사회와 한의사회 등 유관기관을 비롯해 의료기관 764개소(병원 30개소, 의원 338개소, 치과의원 235개소, 한의원 151개소, 부속의원 10개소)에 우한 폐렴 대응절차를 공문으로 안내해 우한시로부터 입국한 자 중 호흡기 증상자에 대한 감시 체계를 강화, 유증상자 발생 시 신속히 신고할 수 있도록 조치를 완료했다.

 특히 대림동 등 중국인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에 이번 설 연휴기간(중국 춘절 등) 중 대규모 중국 방문이 있을 것으로 예상, ‘감염병 예방 행동 수칙’관련 현수막․포스터․배너 등을 18개 동 주민센터 전체에 게시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제작한 안내 전단지 1만 부를 배포하고 구 소식지 및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대 구민 홍보를 통한 폐렴 확산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는 현수막․포스터 등 홍보물에 중국어를 병행 표기해 관내 중국 출신 거주민들 또한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폐렴 예방에 동참하도록 했다.

 아울러 구는 감염병 확산 종료 시까지 선별진료소 운영 및 방역대책반을 편성하여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함으로써, 감염 의심 신고 접수 시 서울시 및 질병관리본부와 긴밀한 공조를 통해 환자 해당 여부를 신속히 판단하고 대처하는 등 환자 발생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중국 우한 폐렴 확산 예방을 위해 구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만큼, 이번 설 연휴 해외여행을 계획할 경우 ‘감염병 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하도록 구민들에게 재차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