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탄핵 효력 끝나가...보수통합 되면 우리와 격차 좁혀질 것"
상태바
이해찬 "탄핵 효력 끝나가...보수통합 되면 우리와 격차 좁혀질 것"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1.22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에 종로 출마·공동선대위장 제안
임종석 복귀 요구 "당으로 모시려 한다"
안철수 평가절하 "호남서 與지지 높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보수 진영의 통합 논의에 대해 “합당을 하게 되면 우리당과 격차가 많이 좁아질 것”이라고 내다보며 탄핵 국면의 효력이 끝나가고 있다는 진단을 내놨다.

이 대표는 22일 오전 T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탄핵 국면에서 보수당들이 나뉘었는데 그게 원상회복이 되는 것이다. 양쪽 다 위력이 약했던 지금보다는 훨씬 위력이 세진다”라며 “탄핵을 전후해 정치 지형이 많이 바뀌었는데 그 효력이 어느 정도 끝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옛날 여야 싸움으로 간다고 봐야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그는 “된다고 본다. 새보수당 의원이 독자적 당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한국당과 합쳐야 될 수 있는 것”이라며 “지금은 우리 당과 격차가 있는데 그분들이 합당을 하게 되면 격차가 많이 좁아질 것이다. 선거가 다가올수록 차이가 미세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했다.

이 대표는 총리 퇴임 후 당으로 복귀한 이낙연 전 총리의 역할과 관련해선 “이 총리가 대선후보로서의 위상이 높기 때문에 현장 중심으로 움직이는 그런 역할을 많이 하시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이 대표는 이 전 총리와 만나 종로 출마 요청과 함께 공동 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 이 전 총리는 긍정적으로 답했다. 이 전 총리 종로 출마와 관련해 이 대표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의 대결 가능성은 낮다고 내다봤다. 

이 대표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총선 출마 가능성도 열어뒀다. 임 전 실장은 지난해 11월 정계은퇴선언을 했지만 전날 민주당 정강정책 방송연설의 첫 주자로 등장해 정계복귀 해석이 나온 상태다. 이 대표는 “정치를 쭉 해왔기 때문에 역시 정당 속에서 함께하는 것이 좋다”라며 “제가 모시려고 그런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최근 귀국 후 독자 신당 창당 의사를 밝힌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해선 “새 정치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다”며 “지금 우리 당 지지도가 호남에서 상당히 높은 편이라 큰 영향력은 없다고 본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