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인도네시아서 봉사활동 실시
상태바
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인도네시아서 봉사활동 실시
  • 성희헌 기자
  • 승인 2020.01.2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흘간 진행… ‘글로벌 모범시민 되기와 만들기’ 대표 프로그램
비욘드 봉사단원들이 포스코 스틸빌리지 신축학교 마감공사(도색)를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
비욘드 봉사단원들이 포스코 스틸빌리지 신축학교 마감공사(도색)를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포스코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가 지난 11~20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찔레곤에서 학교 건축 및 교육봉사 활동을 펼쳤다고 21일 밝혔다.

비욘드는 포스코가 글로벌 모범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2007년 국내 기업 최초로 창단한 대학생 봉사단으로, 매년 선발된 전국 대학생 100명이 8개월간 국내외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포스코가 지난해 12월 기업시민 성과공유의 장에서 발표한 기업시민 6대 대표 사업중 하나인 ‘글로벌 모범시민 되기와 만들기’의 핵심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이번에 인도네시아에서 활동을 펼친 학생은 120명으로 지난해 5월 선발된 ‘포스코 비욘드 13기’ 100명과 포스코청암재단의 인도네시아 장학생인 ‘인도네시아 비욘드’ 20명이다.

먼저 포스코 ‘비욘드’는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포스코(PT.KRAKATAU-POSCO) 인근 마을학교 5곳에서 건축봉사활동을 했다. 붕괴 우려가 있는 도서관을 재건축하고 개수대, 분리수거장 및 비탈길 계단을 설치하는 등 현지 학생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학교 환경개선활동을 펼쳤다.

또 지난 2018년도부터 시작된 포스코 스틸빌리지 프로젝트로 신축중인 학교의 마감공정에도 참여해 최종 공사를 마무리해 그 의미를 더했다. 크라카타우포스코 임직원 20명도 건축봉사활동에 참여해 일손을 도왔다.

특히 포스코 ‘비욘드’는 인도네시아 청소년들이 환경문제, 에너지 재활용 등 당면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끔 하는 ‘글로벌 시민교육’을 직접 기획하고 교육하기도 했다.

현지 고등학생 286명을 대상으로 해양생태계를 파괴하는 일회용품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사용을 줄이기 위한 개인 텀블러 만들기, 폐 현수막을 재활용한 에코백 만들기, 폐PET병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교육 등 참여형 수업을 펼쳤다.

리사 페브리얀티 인도네시아 비욘드 단원은 “교육소외지역인 찔레곤의 학생들이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시민의식을 함양하는데 작은 계기를 마련한 것 같다”며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일부 참여한 학생들은 봉사기간동안 ‘일일노트’를 작성하면서 봉사의 의미와 현지인들과 느낀 교감에 대해 서로 공유하기도 했다. “학교 내 학생들과 공기놀이를 했는데 존경한다는 뜻으로 손등에 이마나 입술을 대줬다. 감동과 사랑이 전해졌다”, “거리낌없이 다가오는 인니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편견이 부서지고 사고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는 경험을 했다” 등 눈길을 끌었다.

한편, 포스코 비욘드는 현재까지 1300여명의 단원을 배출했으며, 국내에서는 13개 도시, 182개의 화재피해, 저소득층 가정에 스틸하우스 15채를 건립했다. 해외에서는 인도·태국·인도네시아·베트남 4개국가, 120여가정에 집짓기 봉사활동을 전개, 지난해까지 1328명이 수혜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