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역사 영등포 쪽방촌, 주거·상업·복지타운 '탈바꿈'
상태바
50년 역사 영등포 쪽방촌, 주거·상업·복지타운 '탈바꿈'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0.01.2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여건 맞는 사업방식 적용 통해 타 쪽방촌도 정비 방침
전문가 "서울내 주거 공급확대·주거질 개선 고려시 긍정적"
선이주 선순환 개념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선이주 선순환 개념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50여년 간 이어져 온 영등포 쪽방촌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대신 그 자리에 주거·상업·복지타운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영등포구는 20일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1970년대 집창촌, 여인숙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영등포 쪽방촌은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대거 몰리면서 최저주거기준에도 못 미치는 노후불량 주거지로 손꼽혀 왔다. 약 360명이 거주 중이며 평균 22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있다. 하지만 단열, 단음, 난방 등이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열악하다.

이에 영등포구청은 쪽방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쪽방촌 정비를 국토부에 건의했고 국토부·서울시·영등포구·한국토지주택공사(LH)·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쪽방촌 정비 계획'을 구체화했다.

당국은 영등포 쪽방촌 정비를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한다. 사업시행자는 영등포구와 LH, SH다. 이들은 1만㎡ 규모의 쪽방을 철거하고 해당 부지에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주택 등 총 12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사업은 2개 구역으로 나눠진다. 1구역에는 쪽방주민들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370가구와 신혼부부 등 젊은 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가구가, 2구역에는 분양주택 등 600가구가 들어선다.

영구임대 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 취업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를 도입하고 그간 주민들을 위해 무료급식, 진료 등을 제공한 돌봄시설도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공사기간 중 원주민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선이주 선순환' 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다. 사업 시행 전 지구 내 우측에 이주단지(기존건물 리모델링 등)를 조성, 사업 기간 중에 쪽방 주민이 임시 거주하고 공공주택이 건설되면 돌봄시설과 함께 영구임대주택으로 함께 이주하는 방식이다. 이후 영구임대주택 입주가 완료되면 이주단지를 철거하고 나머지 택지를 조성해 민간에 분양할 계획이다.

이같은 쪽방촌은 아직 전국에 9곳이 더 있다. 서울에만 4곳이다. 국토부는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방식을 적용해 다른 쪽방촌도 정비할 방침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영등포 쪽방 정비사업은 강제 철거되거나 쫓겨나는 개발이 아니라 포용하며 함께 잘사는 선순환 구조를 가진 따뜻한 개발"이라며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영등포 쪽방촌 정비사업은 최근 지속적으로 거론되는 서울내 주거 공급확대 측면과 주거질 개선 등을 고려해 볼때 긍정적 효과를 갖고 올 것으로 보이며, 영등포 일대는 업무지와 접근성이 우수해 관심도가 높을 것"이라며 "다만 향후 복지차원의 부동산정책만으로 이어진다면 균형감이 떨어져 좋은 취지가 퇴색될 수 있어 민간과 재고주택의 거래활성화 부분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