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9일 발사 앞둔 ‘천리안위성 2B호’, 이상 무
상태바
2월 19일 발사 앞둔 ‘천리안위성 2B호’, 이상 무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0.01.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본체 및 환경·해양탑재체 상태 모두 정상…2월초 최종점검 마칠 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천리안위성 2B호가 2월 19일 발사를 순조롭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천리안위성 2B호가 2월 19일 발사를 순조롭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6일 대통령 연두업무보고에서 소개된 천리안위성 2B호가 2월 19일 발사를 순조롭게 준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천리안위성 2B호는 세계 최초로 정지궤도에서 동아시아 지역의 미세먼지와 미세먼지 유발 물질들을 주간 상시 관측해 국외 유입 미세먼지의 진원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 미국(템포, 2022년 이후 발사)과 유럽(센티넬-4, 2023년 이후 발사)의 정지궤도 미세먼지 관측위성과 연계해 글로벌 환경감시체계 구축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한반도 해역의 녹조와 적조, 유류유출 등 해양오염물질을 관측해 해양환경 보호와 수자원 관리, 해양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달 5일에 대전 항공우주연구원을 출발한 천리안위성 2B호는 1월 6일에 항공운송을 통해 남미 기아나 우주센터에 무사히 도착했다.

천리안위성 2B호와 함께 항우연 연구진들도 기아나 우주센터로 이동해 발사 전 현지 준비절차에 착수했다. 먼저, 위성본체 및 환경·해양탑재체에 대한 정밀 점검을 통해 모두 정상상태임을 확인했고, 발사체(Ariane-5)와도 원활하게 접속되는 것을 확인했다. 현재는 위성의 배터리와 추진계에 대한 집중 점검을 수행하고 있다.

천리안위성 2B호는 2월초까지는 현지에서 최종점검을 수행하고, 이후 발사체에 탑재될 예정이다. 발사 1주일 전에는 발사 리허설을 수행하고, 발사 2일 전에 발사대로 이송돼 2월 19일에 발사할 예정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천리안위성 2B호가 적기에 개발되어 미국, 유럽과 함께 글로벌 환경감시체계 구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면서 “향후에도 전지구적 환경감시와 재난대응 등에서 우리나라가 주요한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위성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