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년째 결과물 전무한 서울시 '성수전략정비구역 TF'
상태바
반년째 결과물 전무한 서울시 '성수전략정비구역 TF'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0.01.15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7월 첫 회의 후 '개점휴업'…사업 지연 우려 나와
"2지구 조합 설립 목전이지만 2차 회의 일정도 미정"
성수전략정비구역 전경.
성수전략정비구역 전경. 서울시는 이 사업지에 대한 문제점을 검토해 보완방안을 제시하겠다고 TF를 출범했지만 반년이 지난 시점까지 결과물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사진=이재빈 기자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서울시가 성수전략정비구역의 문제점을 검토해 보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출범한 태스크포스(TF)가 반년 가까이 아무런 진척이 없다. TF만 출범됐을 뿐 첫 회의 이후 단 한차례도 회의가 열리지 않아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TF가 도입 목적과 달리 아직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면서 정비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15일 정비업계와 서울시, 성동구 등의 설명을 종합하면 서울시는 지난해 6월 조합이 제출한 건축심의를 반려하며 '성수전략정비구역TF'를 출범했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TF가 출범된 것은 분할된 4개 지구의 사업추진 속도가 제각각이라 재개발 사업을 그대로 추진하면 기반시설 마련이 장기화 또는 무산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2009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될 때부터 실현 가능성이 낮은 사안들이 포함돼 현 상태로는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다는 당국의 판단도 작용했다. 

이처럼 서울시가 야심차게 발족한 TF는 지난해 7월 4일 첫 회의를 개최한 이후 반년이 지난 현재까지 보완책 발표는 고사하고 두 번째 회의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언제 검토 결과가 나올 수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인 셈이다. 

TF에서의 논의가 미뤄지며 1·3·4지구의 사업 진행이 지연되는 동안 2지구는 조합 설립 단계 코앞까지 따라왔다. 지난 9월에는 2지구의 조합설립 동의율이 설립 요건인 75%를 달성한데 이어 오는 19일 조합 창립총회가 열린다는 낭보도 전해졌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서울시가 지구별 사업진행속도 차이를 빌미로 사업을 지연시켜왔는데 2지구가 조합 설립을 목전에 둔만큼 이제는 변화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조합 측도 직접적인 답은 피했지만 사업 지연을 우려하는 모양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계획'의 일환이기 때문에 사업을 좌초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눈초리다. 

한 조합원은 “보완책을 마련한다는 명분으로 조합에 무작정 기다리라고 지시한 후 여태까지 회의 일정조차 잡지 않고 있는 것이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며 “성수전략정비구역이 사실상 전임자 지우기의 희생양이 된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정비사업 관련 업무는 중요도 등에 따라 순서를 달리해 진행 중"이라며 "당장 2차 회의 일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업무는 진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업무 진척 상황에 대해서는 "회의나 업무 내용은 비공개 방침"이라면서 "지난 1차 회의에서는 어떤 문제점에 대해 검토할 지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성수전략정비구역은 2009년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추진했던 '한강 르네상스 계획'의 일환으로 지정된 사업지다. 당시 강변북로 지하화사업에 필요한 일부 부지를 기부채납하는 조건으로 용적률 314%를 적용받았다. 덕분에 한강변에서 유일하게 50층 아파트를 건설 가능한 지역으로 주목받아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