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비례 위성정당 설립 차질 없다"
상태바
한국당 "비례 위성정당 설립 차질 없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01.14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해주 선관위 임명 때부터 예견"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당 명칭에 ‘비례’를 사용할 수 없다고 결정하자 자유한국당이 14일 “비례정당 후보명은 많다”며 비례 위성정당 설립에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선관위가 ‘비례’ 사용 명칭을 불허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도가 통과되면 어쩔 수 없이 비례정당을 만들 수밖에 없다고 할 때는 아무 말이 없더니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정권이 압박하자 굴복하고 말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대선캠프 책임자인 조해주를 선관위 상임위원으로 앉힐 때부터 예견된 일”이라며 “조 위원을 임명 강행한 효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관위가 (결정을) 손바닥 뒤집듯 한 것에 대한 책임을 추궁해나갈 것이다. 비례정당 후보명은 많다는 것을 밝혀드린다”고 덧붙였다.

조경태 최고위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통합신당을 창당한 이후에 기존에 한국당을 비례대표 정당의 이름으로 쓸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그런 구상도 대안 중 하나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일 통합 논의가 잘 안 된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방식의 위성정당을 만들 수밖에 없다”며 “위성정당은 반드시 저희들이 만들어야 된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했다.

앞서 전날 선관위는 유권자들의 정당의 동일성을 오인·혼동하여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이 왜곡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례○○당’ 명칭 사용을 허가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비례자유한국당’을 포함해 ‘비례민주당’, ‘비례한국당’ 등 3곳 모두 명칭을 사용할 수 없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