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M]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이노비즈' 들어보셨나요?
상태바
[영상M]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이노비즈' 들어보셨나요?
  • 강미화 PD
  • 승인 2020.01.1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 
[임국헌/ 취업준비생] 이노비즈요? 아뇨 잘 못 들어봤어요, 의류회사같은데, (로고)글씨체라던가 느낌이 느낌자체가 의류업체같아요.

[송현우/ 직장인] 아뇨 들어보지 못했어요. 기업간 B2B 관련된 회사?

[ST] 
[김동명 기자] 일반인들이 생소하게 느끼는 이노비즈! 이노비즈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첨단 기술경쟁력을 확보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을 뜻합니다. 정부가 '기술 자립도를 높이고 미래 신산업 창출을 위한 강소기업'을 발표한 적이 있는데요. 그 중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프로젝트에 선정된 55개사 중 51개사, 93%가 이노비즈기업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럼 도대체! 이노비즈는 뭐하는 곳일까요? 여러분은 혹시 이노비즈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NA] 
국내 중소제조업의 4.2%에 불과하지만, 삼성보다 많은 국내 총 생산량(GDP) 17.8%를 책임지는 강소기업! 이들이 모두 이노비즈입니다. 이노비즈는 혁신과, 기업을 뜻하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정부에서 인증한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기업을 말합니다.

이노비즈 기업은 과거 노무현 정부가 설립한 '정부 공식 인증기업'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습니다. 그럼 이노비즈는 어떤 기술혁신을 선도할까요?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율은 3.23%로 일반 중소제조업(1.34%) 대비 2.5배! 기술혁신의 척도인 산업재산권도 11.4건, 세계일류상품생산기업 중 이노비즈기업은 42.5%에 이릅니다.

국내에서 생산하는 소재, 부품을 해외에 수출하는 기업들 중에서도 이노비즈기업이 존재합니다. 평균 수출액 70.7억, 국내 중소기업 총 수출액의 39.3%를 담당합니다.

월드클래스 300기업 중 무려 82.5%(중견기업 제외)에 해당하는 기업이 바로 이노비즈기업입니다.

이노비즈는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합니다. 평균 종사자 41.9명으로 중소제조업 종사자 중 32.5%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년친화 강소기업 중 약 62%가 이노비즈 소속입니다.

이렇게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도 놀라운 건 평균 매출액 157억원, 일반 중소제조업 대비 3배 이상의 안정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기술혁신, 일자리, 글로벌을 중심으로 엄청난 성과를 내고 있는 이노비즈기업. 이 중심에는, 이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주는 든든한 동반자! 이노비즈협회가 있습니다.

이노비즈협회는 이노비즈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상호교류 및 경영, 기술, 자금, 판로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민간으로는 처음으로 일자리 지원센터 설립,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중심으로 기업수요 기반의 일자리 창출, 유공 단체초상 대통령 표창, 최우수 공공서비스 대상 등 일자리창출 부문에서는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기관입니다.

[INT] 
[김희경 / 한일프로텍 차장] 한일프로텍은 차량 네트워크 전문 기업입니다.자동차 기술이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 확보를 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가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우수한 인력채용이 큰 이슈가 되었는데요 마침 이노비즈 협회에서 진행하는 청년일자리채용 사업을 알게되었고 이를 통해 우수한 인력들을 채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장기 근속으로 이뤄질 수 있었고요 앞으로도 일자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이노비즈 협회에서 많은 도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NA]
그리고 이노비즈기업이 보유한 우수 기술력을 활용, 러시아·베트남·독일·인도네시아 등의 다양한 국가와 기술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NT]
[장의찬 / 웹코 전무] 주식회사 웹코는 충남아산에 LCD 제조장비 그리고 공장 자동화 장비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글로벌 기술전략을 추진함에 있어서 이번에 이노비즈 협회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항상 오픈이노베이션 해외와의 협력에 대해 목말라 있었는데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의 제약이라든지 해외 네트워크의 부족함, 본격적으로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2019년도에 이노비즈 협회에서 러시아와 독일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협력에 대한 지원프로그램이 나왔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활발하게 기술협력하게 되었습니다.

[NA]
또, 이노비즈협회가 이노비즈기업을 위해 가장 열심히 하고 있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노비즈기업은 기술혁신이 무기인 만큼, 제조 기업이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이 도래한 지금, 이들에겐 생산혁신을 도와줄 스마트공장은 필수적입니다.

협회는 스마트공장과 관련한 우수 이노비즈기업들과 함께 ‘이노비즈 스마트공장 플랫폼’을 결성,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을 매칭하고, 정부 지원 사업 및 금융 지원을 연계하는 스마트공장 종합지원 체계를 자발적으로 구축, 마련하고 있습니다.

[ST- 김동명 기자]
이제 이노비즈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아셨나요? 대한민국 경제의 허리를 책임지는 중소기업! 그 들을 하나로 뭉쳐 지속가능한 힘을 제공하는 이노비즈! 그리고 이들과 함께 작지만 강한 혁신성장을 가능케하는 단체, 이들이 바로 이노비즈협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