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만큼 참았다” 갈현1구역 조합원 폭발… 집행부 맹공 예고
상태바
“참을 만큼 참았다” 갈현1구역 조합원 폭발… 집행부 맹공 예고
  • 성동규 기자
  • 승인 2020.01.12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사 입찰 잇단 유찰에 수의계약 가능해지자
조합 책임론 대두… 두 번째 비대위 결성 임박
조합 집행부와 전면전 예고, 각종 소송 준비 중
갈현1구역 재개발 사업지 전경. 사진=조합원 제공
갈현1구역 재개발 시공사 입찰이 두 차례 유찰되면서 수의계약이 가능해졌다. 이에 일부 조합원은 조합 집행부에 책임을 묻는 한편 수의계약을 막기 위해 나설 예정이다. 사진은 갈현1구역 재개발 사업지 전경. 사진=조합원 제공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강북 최대 재개발로 꼽히는 서울 은평구 갈현동 갈현1구역 사업이 수의계약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가뜩이나 조합 집행부가 특정 시공사를 밀어준다는 의구심을 받고 있다 보니 일부 조합원이 수의계약 저지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12일 갈현1구역 조합원 등에 따르면 지난 9일 진행된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에 현대엔지니어링이 참여하지 않으면서 결국 유찰됐다. 롯데건설 한 곳만 응찰함에 따라 경쟁입찰 조건이 성립되지 않은 탓이다. 지난 10월에 이어 2회 연속 유찰되면서 수의계약이 가능해졌다.

순조로운 사업 진행을 기대했던 조합원들은 이번 유찰로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특히 일부 조합원은 조합 집행부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기존 비상대책위원회 격인 ‘갈현1구역 조합원 권익추진위원회’(이하 권익위)와 별도로 제2의 비대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들은 그동안 빠른 사업 진행을 위해 덮어뒀던 의혹들을 철저히 들춰내 조합장을 비롯한 집행부 등을 상대로 고소·고발과 소송을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현 집행부의 교체 없이는 조합원들에게 불리한 조건으로 사업이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소송을 준비 중인 한 조합원은 “현 집행부의 감춰진 부정행위에 대해 낱낱이 규명해 다른 조합원들에게서 공연히 사업 진행에 발목을 잡는다는 비판을 받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사태가 더 악화하기 전에 임원 해임 임시총회를 열릴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이 몇 개월 더 늦춰질 수 있겠으나 불리한 조건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라는 점을 조합원들이 알아줬으면 좋겠다”며 “‘바꿔도 똑같다’는 불신을 초래하지 않도록 후속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권익위에서도 비슷한 주장을 내세워 지난달 29일 열린 조합 임원선거에 참여했으나 조합장을 비롯한 대다수 임원이 연임하게 됐다. 권익위 관계자는 당시 조합이 홍보요원을 동원해 조합원으로부터 서면결의서를 징수하는 한 집행부 교체는 불가능하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해 4월 부산고법 민사6부에선 임원선거에 있어 홍보요원이 조합원으로부터 제출받아 조합에 접수한 서면결의서는 무효라는 판결이 내놨다. 재판부는 홍보요원이 서면결의서를 받는 과정에서 그 역할이나 활동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상황이 이렇지만 이를 문제 삼는 이가 없다. 권익위 역시 임원선거 패배 이후 별다른 활동에 나서지 않고 있다. 다만 조합원들이 재산상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을 지속해서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갈현1구역은 갈현동 300번지 일대 총면적 65만2769.93㎡ 부지에 4116가구(임대 620가구 포함) 규모의 아파트 32개 동과 근린생활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공사비만 9200여 억원(조합 설계안 기준)으로 1조 원에 육박하는 대형 사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