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규제 '반사효과'…강남·북 리모델링 '활기'
상태바
재건축 규제 '반사효과'…강남·북 리모델링 '활기'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0.01.1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화된 주거화경 개선 통해 시세 상승 기대
강남권서 간헐적 추진되다 강북 확산 움직임
서울 광진구 광장동 '상록타워'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캡쳐
서울 광진구 광장동 '상록타워'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캡쳐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안전진단 강화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분상제) 등 잇단 규제에 재건축 사업 추진에 제동에 걸리자 리모델링으로 선회하는 구축 단지들이 늘고 있다. 정부 규제로 재건축 사업 환경이 악화하자 사업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리모델링 사업으로 돌아서고 있는 것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잇따르는 부동산대책에 재건축이 집중적인 규제를 받자 서울 강남·북 구축 단지들의 눈길이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은 리모델링으로 향하는 분위기다. 특히 최근 분상제로 불거진 공급 위축 우려로 신축 가격이 뛰자 리모델링을 통한 집값 상승 효과도 기대하는 모습이다.  

서울의 경우 리모델링은 서울 강남권에서 간헐적으로 추진되는 경향을 보여왔지만 최근 들어 강북으로도 확산, 서울 전역에서 리모델링 추진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우선 강북에선 광진구 광장동 '상록타워'(1997년 1월 준공)가 11일 '리모델링 주택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9월 말 추진위원회 설립 후 최단기간 조합 결성이다. 수직증축이 아닌 수평증축 방식을 택한 것이 사업 속도가 높아진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또 광장동 '현대3단지'(1990년 10월)도 지난해 11월 리모델링 추진위 발족에 이어 올 상반기 중 리모델링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인근 '현대5단지'(1989년 4월)도 리모델링 추진위가 출범했다. 광진구 자양동 '우성1차'(1989년 9월)는 리모델링 추진위를 설립했고 올해 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하는 등 리모델링 사업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용산구에선 도원동 '삼성래미안'(2001년 8월)이 리모델링 추진위 발족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마포구 신정동 '서강GS'(1999년 7월)는 리모델링 추진위는 올 1분기 내 시공사·정비업체 선정에 나설 방침으로, 층수와 가구 수가 함께 늘어나는 수직 증축 리모델링을 검토하고 있다.

강남권에서도 리모델링 움직임이 활발하다. 송파구 가락동 '가락금호'(1997년 8월)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를 리모델링사업 설계사로 지난달 선정했다. 또 송파구 '삼전현대'(1989년 11월) 리모델링정비사업조합은 지난해 시공자선정총회를 개최해 GS건설을 선정했다. 이에 조합은 올 상반기1차 안전진단 등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강남구 청담동 '청담건영'(1994년 9월)은 재건축 대안으로 리모델링 사업을 선택, GS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고 안전진단을 추진 중에 있다. 서초구 잠원동 '잠원훼미리'(1992년 6월)도 시공사로 포스코건설을 선택하고 안전진단을 추진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재건축 규제가 강화되고 신축 아파트 희소성이 높아진 상황 속에서, 재건축 대비 규제서 자유롭고 사업 속도가 빠른 편인 리모델링을 추진하거나 검토하는 단지들이 늘어났다"며 "입지 등은 좋지만 노후화된 구축 단지를 리모델링 하면 시세 상승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