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사단 숙청 다음날 檢 보란 듯 ‘靑선거개입’ 압수수색
상태바
윤석열 사단 숙청 다음날 檢 보란 듯 ‘靑선거개입’ 압수수색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1.0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檢인사로 수사 차질 우려? 그만큼 검사 불신 깊었던 것인지 반문”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 있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다. 직원이 압수수색 중인 사무실 문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 있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다. 직원이 압수수색 중인 사무실 문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청와대의 울산시장 관련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이 9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법무부의 검찰 고위급 인사로 ‘윤석열 사단’이 대거 교체된 다음날 곧바로 이뤄진 압수수색이다. 전날 서울중앙지검장 역시 친문 인사로 교체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위치한 균형발전위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고문단 활동내역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균형발전위는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주요 정책을 대통령에게 자문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구다.

균형발전위는 공공병원 설립 등 송철호 울산시장의 공약 설계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김두관 의원 등 여권인사들이 함께 참여한 고문단을 통해 송 시장이 공약 수립과 이행에 도움을 받았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단서를 찾고 있다. 검찰 인사 하루만에 선거개입 의혹 수사팀이 압수수색에 나서며 후속인사 전에 혐의입증에 필요한 증거를 최대한 확보해놓을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같은 날 청와대는 전날 이뤄진 법무부의 검찰 고위급 인사와 관련한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수사는 수사의 결과로 말해지는 것이고 인사도 결과 자체로 해석될 수 있다. 인사에 대해 더 말을 보태야 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라며 “균형인사, 인권수사를 위한 방안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인사가 이뤄졌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검찰 인사로 수사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는 질문에 “그만큼 우리 대한민국 검찰, 검사에 대한 불신이 깊었던 것인가 하고 오히려 반문을 드리고 싶다”라며 “엄정한 법 기준을 토대로 해서 공정한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믿는다”고 했다. 이번 인사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불신임 이야기가 나오는 것에 대해선 “불신임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는 과정에서 원만하지 않았던 부분은 유감의 뜻을 갖고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