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 제작, 배포
상태바
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 제작, 배포
  • 송미연 기자
  • 승인 2020.01.0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심의~유지관리단계 안전점검 체크 사항, 사례 통한 사고 예방 조치 등 담아
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 표지. 사진=동대문구 제공
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 표지. 사진=동대문구 제공

[매일일보 송미연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최근 건축분야 공무원 및 공사관계자를 위한 ‘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을 제작, 배포를 준비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건축안전관리 매뉴얼은 건축심의단계부터 건축물 사용승인, 유지관리단계까지 단계별로 안전관리에 취약한 분야의 △행정적·법률적 기준의 체크사항 △현장점검 시 중점 확인사항 △사고사례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조치 등 다양한 내용을 100쪽이 넘는 분량으로 담고 있다.

구는 매뉴얼을 서울시 및 자치구, 건축사 협회, 직원 등에게 배포한다.

이번 매뉴얼을 제작하게 된 배경에는 지난 해 1월 설립된 동대문구 건축안전센터가 있다.

건축안전센터는 건축물‧건축공사장 붕괴사고 등 각종 재난사고를 예방하고, 상황별 문제에 신속한 대응 및 조치를 하기 위해 운영되는 곳이다. 동대문구청 건축과장, 안전팀장과 전문요원 2명(건축사, 구조전문가), 일반 공무원 2명 등이 건축공사장(철거, 신축)과 민간 건축물 안전관리 및 기술지원을 하고, 공사감리 감독을 강화하는 활동 등을 하고 있다.

구는 센터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복잡한 안전관리 업무를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공사관계자의 안전의식을 전환해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매뉴얼을 기획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건축안전관리 매뉴얼이 우리 구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공사현장의 안전관리를 체계화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동대문구 건축안전센터를 원활하게 운영해 안전사고 없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