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김정은에 "접경지역 협력 시작하자" 공개 제안
상태바
文대통령, 김정은에 "접경지역 협력 시작하자" 공개 제안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1.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답방 위한 여건 마련...개성공단 금강산 재개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신년사를 통해 접경지 협력 등 남북 협력을 함께 논의하자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공개 제안했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를 무릅쓰고 남북 경협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노선 변화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미국과의 공조를 깨고 우리 정부가 독자적 행보에 나서야 한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발표한 신년사에서 "북미 대화의 교착속에서 남북 관계의 후퇴까지 염려되는 지금 북미 대화의 성공을 위해 노력해 나가는 것과 함께 남북 협력을 더욱 증진시켜 나갈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며 "국제적인 해결이 필요하지만 남과 북 사이의 협력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과 북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북한에 대한 제안 중 핵심은 평화경제다. 문 대통령은 "8000만 겨레의 공동 안전을 위해 접경지역 협력을 시작할 것도 제안한다"며 "김 위원장도 같은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또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남북이 함께 찾아낸다면 국제적인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남북 간의 관광 재개와 북한의 관광 활성화에도 큰 뒷받침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노력도 계속해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올해 도쿄올림픽 공동입장과 단일팀 구성, 비무장지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 등 기존 제안도 재확인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올해는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평화통일의 의지를 다지는 공동행사를 비롯하여 김 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 신년사를 두고 문 대통령이 북한에 대북 제재의 틀을 일부 벗어날 수 있다는 신호를 발신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정부 신년회에서도 "남북관계 운신의 폭을 넓히겠다"며 대북 제재 완화를 시사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 주변에서 나오는 말은 이 같은 평가를 뒷받침한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문 대통령의 지지자 사이에서 미국이 북한과의 협상 재개에 실패할 경우 한국이 독자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