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이성배 의원, 서울시 지하도시 조성사업 “무산위기”
상태바
서울시의회 이성배 의원, 서울시 지하도시 조성사업 “무산위기”
  • 백중현 기자
  • 승인 2020.01.07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50억 투입 계획, LIMAC 사업타당성조사 필요 주장에 사업비 전액 삭감
시청역~을지로역~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이르는 지하보행통로 공간2.5km
이성배 서울시의원
이성배 서울시의원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서울시가 시청역에서 을지로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이르는 면적 2만1686㎡ 지하보행통로 공간(2.5km)에 조성하는 을지로 지하도시 사업이 시의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돼 사업추진이 무산될 위기에 놓여있다.

 7일 서울시의회 이성배(자유한국당, 비례)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하도시 건설을 위해 2020년도 신규사업으로 ‘을지로 입체보행공간 조성사업’ 사업비 66억 2,300만원을 편성했다.

 시는 당초 해당사업을 위해 1단계 지하보행통로 환경개선(379억원)과 2단계 지하광장 조성(570억원)으로 구성해 총 사업비 95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었다.

 구체적 사업 계획으로는 지난 12월 개장한 종각역 ‘태양의 정원’과 같이 지상부 교통섬 공간을 활용해 자연채광 제어기술을 적용한 도심 속 지하정원을 조성하고, 이를 연결해 보행권도 확대하며, 날씨나 계절에 상관없이 시민과 관광객이 편하게 걸어서 광장으로 올 수 있도록 할 구상이었다.

 여기에 을지로3가와 4가 사이에 있는 세운상가까지 포괄해 도시재생과의 시너지효과도 노렸다. 오래된 지하철 공간을 이용한 지하 공원은 뉴욕의 로우 라인파크, 몬트리올의 언더그라운드 시티 등이 있다.

그러나 지난달 16일 서울시의회에서는 해당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비 2억 5천만원만 반영했다.

 이는 이성배의원이 예결위 심사과정에서 “지하도시 조성사업은 각 사업의 연계성 등을 고려할 때 별도의 사업으로 구분할 수 없고, 총 사업비가 1천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면밀한 타당성 조사가 없어 이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지방재정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는 총 사업비 500억원 이상인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LIMAC(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으로부터 타당성 조사를 받고 투자심사를 받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원점에서 해당 사업을 재검토하고 올해 중앙투자심사의 사전절차인 LIMAC에 사업타당성 조사를 의뢰해야 한다. 타당성 조사결과 ‘부적격’일 경우 사업추진은 무산된다.

 이성배의원은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도심내 활력을 부여하는 거점공간 조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오래된 지하 공간을 이용한 공간 조성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