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무수석 이정현, 경제수석 조원동 내정
상태바
靑 정무수석 이정현, 경제수석 조원동 내정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2.1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당선인 수석비서관 추가 발표… 주요 비서관 인선 완료

▲ 19일 내정된 ‘박근혜 정부’ 청와대 수석 비서관 내정자들. 위 왼쪽부터 이정현 정무수석,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조원동 경제수석, 아래 왼쪽부터 최성재 고용복지수석, 모철민 교육문화수석, 최순홍 미래전략수석.

[매일일보] 새 정부 출범을 6일 앞두고 청와대 수석비서관 진용이 갖춰졌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 등의 지명에 이어 19일 이정현 당선인 비서실 정무팀장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에 내정하는 등 수석비서관 6명을 추가 인선했다.

외교안보수석에 주철기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 경제수석비서관에 조원동 조세연구원장, 고용복지수석에 최성재 서울대 명예교수, 교육문화수석에 모철민 예술의전당 사장, 미래전략수석에 최순홍 전 유엔 정보통신기술국장이 내정됐다.

윤창중 대통령직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삼청동 인수위에서 이 같은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전날 발표된 유민봉 국정기획수석, 곽상도 민정수석, 이남기 홍보수석 내정자와 더불어 청와대 수석비서관 9명의 인선이 완료됐다.

장관급인 3실장은 ‘허태열 비서실장-김장수 국가안보실장-박흥렬 경호실장’의 체제로 갖춰진 상태다.

박근혜 정부의 1기 청와대는 박 당선인의 ‘친정체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당선인은 당초 대통령실장의 격을 비서실장으로 낮추면서 ‘낮은 비서실’을 모색한다는 구상으로 알려졌으나 허태열 비서실장-이정현 정무수석 등 최측근이 배치되면서 오히려 '강한 청와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관료 중심의 내각과 달리 박 당선인과 함께 일해온 인사가 청와대에 중용된 점도 주목된다. 인수위원이나 인수위 전문위원 출신이 유민봉 내정자 등 4명에 달한다. 또 3실장9수석비서관 가운데 성균관대 출신이 5명으로 가장 많다.

박 당선인은 수석비서관 이하 35명의 비서관에 대한 후속인선에 나설 계획이다.

조만간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원조회 등 빠듯한 일정 때문에 35명의 비서관 인선은 순차적으로 이뤄지면서 취임 후에야 끝날 가능성도 있다.

전남 곡성 출신의 이정현 내정자는 새누리당 최고위원으로 박 당선인의 대변인 역할을 했던 친박(친박근혜) 핵심이자 최측근 인사다.

강원 원주 출신의 주철기 내정자는 외무고시(6회) 출신의 정통 외교관으로 프랑스 대사, 외교통상부 본부대사, 모로코 대사을 지냈다.

조원동 내정자는 충남 논산 출신으로 기획재정부에서 잔뼈가 굵은 정통 경제관료다. 옛 재경부 경제정책국장, 차관보, 국무총리실 국정운영실장 등을 거쳤다.

서울 출신인 최성재 내정자는 박 당선인의 국가미래연구원 소속으로 한국사회복지학회장을 역임했다. 박 당선인의 복지정책을 입안한 인사 가운데 한 명이다.

모철민 내정자도 서울 출신이며,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역임한 후 인수위를 거쳐 청와대에 입성하게 됐다.

최순홍 내정자는 국제통화기금(IMF) 정보기술총괄실장을 거쳐 유엔 정보통신기술국장으로 활동했다. 박 당선인과 같은 서강대 전자공학과 출신이다. 지난 새누리당 대선선대위에서 과학기술특보로서 박 당선인에게 자문역할을 했다.

이에 따라 박 당선인을 최측근에서 보좌할 청와대 비서실장과 9수석의 인선이 취임 엿새를 남긴 19일 마무리됐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을 통해 정무, 경제, 미래전략, 외교안보, 고용복지, 교육문화 등 수석비서관 6명을 발표했다.

전날 비서실장과 국정기획, 민정, 홍보 등 수석 3명을 발표한데 이어 청와대 비서진 인선을 마무리한 것이다.

국무총리와 17개 부처 장관 내정자, 청와대 3실장 및 9수석비서관까지 주요 핵심 인선을 오는 25일 취임을 불과 6일 앞두고 완료했다. 그동안 주요 인선 발표는 이날까지 5차례나 있었다.

역대 사례와 비교해도 10년전 노무현 대통령 당선인의 경우 1월8일 문희상 비서실장을 지명했고, 5년 전 이명박 당선인은 2월1일 류우익 대통령실장을 내정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늦게 청와대 비서실 인선이 완료됐다.

청와대 비서진을 이틀 동안 나눠서 발표한 배경을 두고 몇가지 해석이 나온다.

이날 뒤늦게 발표된 6명의 수석비서관에 대한 검증 작업이 늦어졌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한가지 시각이다.

전날 지명된 허태열 비서실장 내정자와 곽상도 민정수석 내정자가 오후 늦게 박 당선인의 집무실이 마련된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함께 나온 것을 놓고 이들이 마지막으로 검증 파일을 들여다봤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박 당선인이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이나 인선을 마무리해놓고 마지막까지 고심을 거듭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측근 인사는 “정확한 배경은 모르지만 적임자를 찾기 위해 노력하면서 전체적으로 시기가 늦어졌다는 얘기가 있다”며 “당선인이 누군가에게 권력이나 사람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깊은 고민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 비서진 인선이 늦어진 것에 대해서는 ‘인물난’을 겪었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그동안 비서실장 후보로 친박(친박근혜) 중진들이 후보에 올랐으나 본인들이 고사한 사례가 많았고, 일부는 사전 검증에서 탈락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날 발표 예고는 1시간 전 갑작스럽게 이뤄졌다.

전날 청와대 비서진 추가 인선 발표 시점에 대해 “2∼3일 안에 할 것”이라고 답했던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오전 9시 정각 취재진에게 “오늘 오전 10시 인선발표 예정입니다”라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청와대 인수인계가 늦어지는 상황에서 수석비서관 이하 35명의 비서관 인선 시점을 묻는 질문에 윤 대변인은 “추후에 말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