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청와대가 드디어 미쳤다”
상태바
진중권 “청와대가 드디어 미쳤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20.01.0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검찰 불구속 기소에 “너무나 옹색”
사진=진중권 전 교수 페이스북 캡쳐
사진=진중권 전 교수 페이스북 캡쳐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뇌물수수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 한 것을 두고 청와대가 ‘옹색한 결과’라는 반응을 내놓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드디어 청와대마저 미쳤다”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진 전 교수는 지난달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청와대의 입장발표 기사를 걸고 “드디어 청와대마저 미쳤다. 세상에 본인의 혐의만 11개”라며 “서민의 눈에는 그 하나하나가 결코 가볍지 않다. 게다가 가족 전체가 파렴치한 비리에 연루됐는데 그게 ‘옹색하다’고 한다”라고 했다. 이어 “우리 눈에는 과도하게 휘황찬란한데 저분들에게는 이런 것쯤은 아무것도 아닌 모양”이라며 “이것이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인가? 이 수준밖에 안되나. 도대체 이분들은 얼마나 더 장대하게 비리를 저질러야 성이 차실까”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청와대 논평이 이 지경으로 나오는 것으로 보아, 청와대마저 PK(부산경남) 친문실세들에게 완전히 장악당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대통령이 이 사람들의 인의 장막에 갇혀서 상황판단을 못 하는 것이다. 십상시가 따로 있는게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의 인사권? 그거 너희들(청와대) 것 아니다. 그 권한, 국민이 준 것”이라며 “이런 비리를 저지른 사람을 멋대로 법무부 장관에 임명하라고 준 거 아니다”라고 했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수사에 착수한지 약 126일만에 조 전 장관을 불구속기소했다. 청와대는 검찰의 불기소 결정에 대해 ‘옹색하다’며 즉각 비판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서면브리핑에서 “조 전 장관에 대한 4개월 여 간의 검찰 수사는 온 나라를 뒤흔들었다. 언론 보도를 보면 조국은 중죄인이었다”라며 수사의 총책임자인 윤석열 총장을 겨냥했다. 이어 “대통령의 인사권을 흔든 수사였지만 결과는 너무나 옹색하다. 수사의 의도마저 의심하게 만드는 결과”라며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도 흠집이 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윤 총장은 같은 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올해도 검찰 안팎의 여건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며 “검찰총장으로서 헌법정신과 국민의 뜻에 따라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여러분을 응원하고, 여러분의 정당한 소신을 끝까지 지켜드리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