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안전보장 위한 공세적 조치” 美 “미사일 쏘면 대응조치 감행”
상태바
北 “안전보장 위한 공세적 조치” 美 “미사일 쏘면 대응조치 감행”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12.3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이틀째 진행된 노동당 7기 5차 전원회의를 직접 주재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30일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조선중앙TV가 보도한 이틀째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이틀째 진행된 노동당 7기 5차 전원회의를 직접 주재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30일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조선중앙TV가 보도한 이틀째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북한이 역대 최대 규모의 노동당 전원회의를 이례적으로 사흘째 이어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일 신년사에서 전원회의를 통해 확정된 '새로운 길'을 공식화할 전망이다. 이번 회의를 소개하는 북한 측 보도에서는 '중대 조치' '공세적 조치'라는 의미심장한 표현들이 잇따랐다. 결국 북한이 올해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을 중단하고 다시 핵미사일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높아졌다. 미국은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통해 북한이 도발할 경우 군사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경고를 날렸다. 새해 벽두부터 한반도 정세가 심상치 않게 전개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측 보도를 종합하면, 북한은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연속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개최했다. 사흘간의 전원회의는 김일성 시대에나 있었던 일이다. 북한은 1949년 12월에 나흘간, 1950년 12월 사흘간, 1951년 11월 나흘간, 1952년 12월 나흘간, 1974년 2월 사흘간 전원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는 반대파에 대한 대규모 숙청, 김정일 후계체제 구축 등 중대한 사건들이 이유였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45년만에 수일간 전원회의가 열린 데 대해 "북한이 그만큼 현재 대내외적 상황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북한은 비핵화 협상 교착은 물론이고 대북 제재에 따른 해외 노동자 송환으로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북한은 결코 굴복하지 않겠다는 분위기다. 김 위원장은 29일 회의에서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 데 대해 언급하면서 대외사업부문과 군수공업부문, 무장력의 임무에 대해 발표했다고 한다. 정 센터장은 "김략겸 전략군사령관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된 점에 비추어볼 때 핵과 미사일 능력 강화 방침이 재확인되었을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북한이 2017년 이전의 상황으로 회귀할 조짐이 뚜렷해지자 미국 역시 강도 높은 경고 메시지를 발신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ABC 시사프로그램 '디스 위크'에 출연해 북한이 장거리 탄도 미사일이나 핵미사일을 시험 발사하면 즉각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북한이 장거리 혹은 핵 미사일을 시험하면 미국은 대단히 실망할 것이며 군사와 경제 대국으로서 적절한 대응조치를 감행할 것"이라고 했고, "어떤 북한의 시험에도 대응할 많은 수단을 갖고 있다. 우린 아직 판단을 유보하지만 그런 상황에서 우리가 하듯이 미국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