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축산 현장 맞춤형 상담, 만족도 94% 넘어”
상태바
농촌진흥청, “축산 현장 맞춤형 상담, 만족도 94% 넘어”
  • 전승완 기자
  • 승인 2019.12.30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설문조사 결과, ‘질병분야’ 가장 도움 커…내년 3월부터 실시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 상담’ 모습 (사진제공=농촌진흥청)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 상담’ 모습 (사진제공=농촌진흥청)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농촌진흥청은 올해 실시한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 상담’의 만족도가 94%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맞춤형 종합 상담은 분야별 전문가들이 각 지역을 찾아가 상담을 통해 문제점을 듣고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는 5점 만점에 4점 이상의 응답이 94.6%로, 지난해(94.7%)와 비슷한 수준으로 호응도가 높게 나타났다.

올해 상담은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28회에 걸쳐 한우, 젖소, 닭 세 축종(가축 종류)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825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의 평균 연령은 55.2세로 지난해보다(53.9세) 1.3세 높았으며, 60대가 33.3%로 가장 많았고, 평균 사육 경력은 17.4년이었다.

한편 이번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 상담은 농가별 맞춤형 기술을 질의응답·토론식으로 진행해 집중도가 높았으며, ‘퇴비 부숙도 검사, 계절별 시설‧사양 관리 등 현안 관련 상담을 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우 농가는 △인공수정 시기 판단 방법 등 번식 분야(21.4%), △송아지 설사병 원인과 예방법 등 질병 분야(21.4%)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젖소 농가는 △단계별 사료급여 방법 등 사양 관리(31.8%), △세정수 정화처리 방법 등 축산 환경 분야(23.4%)에 대해, 닭 농가는 △백신 선택‧접종 등 질병 예방(50.0%), △환기팬 설치 방법 등 축산 환경 분야(30.0%)에 대해 상담이 많았다.

상담 한달 뒤 전화 설문 조사에서는 ‘질병 분야가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29.6%)했으며, ‘배운 기술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고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올해부터는 상담 농가 중 10곳을 핵심관리 농가로 선정해 추가로 방문했으며, 다시 현장 애로사항과 농가 상황을 꼼꼼히 살핀 후 개선사항을 농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만족도 조사에서 “현장 모니터링이 농장 운영에 매우 도움이 되었다”며 5점 만점에 4점 이상의 ‘만족’ 답변이 100%로, 호응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2020년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상담은 오는 3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라며 “설문 조사 결과를 반영해 내년에도 축산농가에 꼭 필요한 기술상담으로 현업 적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