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北비핵화 실천하면 국제사회도 상응해야"
상태바
文대통령 "北비핵화 실천하면 국제사회도 상응해야"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2.2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정상회담 직후 중러 '대북제재 완화' 요구에 보조
"평화 절실해도 한국 마음대로 속도 낼 수 없다" 호소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쓰촨성 청두 세기성 박람회장에서 열린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쓰촨성 청두 세기성 박람회장에서 열린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평화가 아무리 절실해도 한국이 마음대로 속도를 낼 수 없다”라며 북한의 비핵화 실천 움직임에 국제사회가 호응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중러가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대북제재 완화 추진 결의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전 세계 157개국 508개 언론사를 회원으로 보유한 기고 전문 매체인 ‘프로젝트 신디케이트’에 ‘무수한 행동들이 만들어내는 평화-한반도 평화구상’이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이 기고문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는 더 많은 행동이 필요하다. 북한이 진정성을 갖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국제사회의 화답을 요청하는 문 대통령의 언급이 처음은 아니지만 최근 중러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대북제재완화 추진 움직임과 맞물려 주목된다. 지난 16일(현지시간) 중러는 남북 간 ‘철도·도로 협력 프로젝트’를 제재 대상에서 면제하고 6자 회담 재개 등을 포함한 대북 제재 완화 결의안 초안을 안보리에 제출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고, 북한은 여전히 마음을 다 열지 않고 있다. 북한과 미국은 서로 상대가 먼저 행동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다행인 것은 북미 정상 간의 신뢰가 여전하고 대화를 이어가고자 하는 의지도 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행동에 행동으로 화답해야 하고, 국제사회가 함께해야 할 때”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평화는 혼자 이룰 수 없다”며 “우리 편을 일방적으로 응원하더라도 결국 상대를 인정하지 않으면 경기 자체가 있을 수 없는 축구 경기와 같다. 축구경기장의 시끌벅적함 속에 평화가 있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평화가 아무리 절실하다고 해도, 한국이 마음대로 속도를 낼 수는 없다. 평화를 함께 만들어갈 상대가 있고, 국제질서가 있다”라며 “북미 간의 실무협상과 3차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구축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가장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국제사회의 지지와 공동행동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평화를 이루자’는 말을 꺼낸 순간 평화가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묵묵히 기다려서 평화가 온다면 좋겠지만 평화는 행동 없이 오지 않는다”며 지난 2년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따른 한반도 긴장 완화 과정을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 구상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를 통해 한국이 가고자 하는 길은 궁극적으로 평화경제”라며 “남과 북 사이 끊긴 철길과 도로를 잇는 일은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가는 첫걸음”이라고 했다. 이어 “평화경제는 분단이 더 이상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는 시대를 만들어 남북한이 주변 국가들과 연계한 경제협력을 통해 함께 번영하고, 다시 평화를 굳건히 하는 선순환을 이루고자 하는 길”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