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文대통령 “멀어질 사이 아냐” 아베 “관계 개선하고 싶어”
상태바
[한일 정상회담] 文대통령 “멀어질 사이 아냐” 아베 “관계 개선하고 싶어”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2.2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나현 조현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강제징용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한일 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정상 간 의지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직후 가진 한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양국 간 현안을 해결하려면 직접 만나서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양국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로운 해결 방안을 조속히 도출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오늘 총리님과의 회담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방콕에서의 만남 그 자체만으로 한일 양국 국민들과 국제사회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며 “우리는 그 기대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방콕에서의 만남에서 양국관계 현안을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고 그에 따라 현재 양국 당국 간에 현안 해결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본과 한국은 역사적 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교역과 인적 교류에 있어도 더욱 중요한 매우 큰 동반자”라며 “잠시 불편함이 있어도 결코 멀어질 수 있는 사이가 아니다”라고 했다.

아베 총리도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님과는 올해도 몇 번 국제회의에서 만났습니다만 오늘은 오랜만에 회담을 갖게 됐다”며 “저로서도 중요한 일한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고, 오늘은 아주 솔직한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일한 양국은 서로에게 중요 이웃”이라며 “북한 문제를 비롯해서 안전보장에 관한 문제는 일한, 일한미 간 공조는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