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국공신’ 친박인사들 입각 폭 좁다
상태바
‘개국공신’ 친박인사들 입각 폭 좁다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2.1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인 기용 최소화… 장관자리 최대 3곳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친박(친 박근혜)계 유정복 의원을 안전행정부 장관에 지명하면서 ‘개국공신’들의 추후 청와대 및 내각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선인은 청와대 비서실장이나 정무수석 정도는 최측근 인사로 꾸리겠다는 의중이지만, 내각은 현직 의원의 기용을 최소화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당선인 측근 중 내각행은 최소 2명, 최대 4명을 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안전행정부 장관에 유 의원이 발탁되면서, 이제 남은 자리는 1~3석 정도로 보인다. 남은 11개 부처 장관 중 정치인 기용 가능성이 있는 자리는 경제부총리, 보건복지부 장관,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압축된다. 나머지 8개 부처는 관료 출신 내부 인사 위주로 하마평이 나오는 상황이다.

친박 인사 중 내각행이 거론되는 이들은 최경환 의원, 권영세 전 의원, 이한구 원내대표, 서병수 사무총장, 안종범 의원 등이다.

경제 분야 컨트롤타워인 경제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는 이한구 원내대표 발탁설이 꾸준히 거론된다.

박 당선인이 올해 닥칠 ‘글로벌 경제위기’를 강조, 정권 초반 위기관리를 중시하는 만큼 자신의 최측근 중 경제 분야에 능통한 이를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하지만 지나친 보수 성향이 발목을 잡을 가능성도 있다. 이 원내대표는 대선 전, 박 당선인 공약인 경제민주화 기조에 강한 반대 의사를 피력해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서병수 사무총장의 해양수산부 장관설도 정치권에 파다하다. 서 총장 본인은 고개를 절레절레하고 있지만, 막상 당선인이 제안하면 이를 거절하진 못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안종범 의원은 청와대 아니면, 보건복지부행이 점쳐진다. 그는 2007년 이후 ‘박근혜표 복지’를 기획한 정책통으로 꼽힌다. 복지부 내부에서도 새 정부의 복지 정책이 중요한 만큼 공약의 틀을 짠 안 의원이 직접 장관직을 맡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청와대행이라면 국정기획수석으로 거론된다. 국정기획수석은 당선인이 후보 시절 강조했던 국정과제들을 직접 챙기고 특별 관리하는 자리다.

나머지 친박 인사 중에는 권영세 전 의원과 최경환 의원 정도가 청와대나 내각행이 점쳐지는 상황이다. 권 전 의원은 국정원장과 청와대 비서실장에 두루 거론되고 있다.

박 당선인의 평소 스타일을 잘 아는 한 인사는 “당선인 스타일상 청와대는 몰라도, 내각에는 측근보다 관료 출신을 기용할 것”이라며 “(친박 인사의) 내각행은 앞으로 많아야 1~2명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은 14일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비서실장 인선에 대해 "친박계 인사가 들어가지 않을까 전망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비서실장은 박 당선인의 소신, 철학과 맞는 인사가 들어가야 한다”며 “후문으로는 친박계 중진 위원들 몇 명을 접촉했지만 본인들의 고사하면서 연기되고 있다고 한다. 이번 주 내에 (비서실장 인선을) 발표하지 않을까 전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6개 부처 장관 인사에서 호남 출신이 배제됐다는 지적에 대해선 “아직 11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가 남아 있기 때문에 좀더 지켜봐야 한다”며 “지역 안배도 배려가 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특히 그는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선 “법조계에서 오래 몸담았고, 깨끗한 생활을 해 온 분이다. 내부에 철저한 사전검증을 거친 만큼 인사청문회는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며 “다만 위장전입을 시인한 것은 국회에서 논란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본회의 처리가 늦어지면서 새 정부 출범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았다.

그는 “장관 인사청문 요청안이 19~20일 사이에 국회에 제출되고, 준비기간이 일주일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취임식 이후인 26일이나 27일쯤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조직법이 18일 본회의에서 처리돼도 새 정부 출범에 굉장히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민주당이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