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내년부터 아파트 ‘품질검수반’ 운영
상태바
양천구, 내년부터 아파트 ‘품질검수반’ 운영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9.12.24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첫 ‘공동주택 품질관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 법적 기반 마련
입주 시점엔 ‘현장민원지원센터’ 운영. 전입신고 등 생활민원 처리로 입주자 편의도모
양천구가 아파트 하자관련 분쟁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고, 아파트 품질향상을 위한 ‘품질검수반’ 운영을 내년부터 시작한다.
양천구가 아파트 하자관련 분쟁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고, 아파트 품질향상을 위한 ‘품질검수반’ 운영을 내년부터 시작한다.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아파트 하자관련 분쟁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고, 아파트 품질향상을 위한 ‘품질검수반’ 운영을 내년부터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구는 체계적인 운영방안 마련을 위해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올해 ‘공동주택 품질관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도 제정했다.

 건축, 토목, 설비, 전기, 통신, 조경 등 분야별 전문위원 30명 내외로 구성될 품질검수반은 골조공사가 끝난 후 사용검사 신청 전에 각 1회 이상 시설 마감상태, 시공현황 등 아파트 품질 전반에 대한 검수를 실시한다. 또한 이 검수결과를 바탕으로 하자발생 원인 및 해소방안 제시는 물론 아파트 품질향상을 위한 자문도 실시할 예정이다.

 대상은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과 200세대 이상 주상복합건물이다. 구는 우선 내년 3월 입주예정인 3천45세대 규모의 신정뉴타운아이파크위브아파트에 품질검수반을 적용할 계획이다.

 양천구는 이와 더불어 입주시점에 ‘현장민원 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전입신고 처리, 생활민원 접수 및 지역시설 안내 등 입주민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윤광석 주택과장은 “아파트 하자는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상의 문제가 아닌 거주자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것”이라며 “품질검수반 운영으로 하자관련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아파트 품질을 향상시켜 입주민의 주거만족도를 높임은 물론 더 나은 주민편의 행정실현을 이뤄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