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홍콩이든 신장이든 모두 중국 내정이라 말했다”
상태바
“文대통령, 홍콩이든 신장이든 모두 중국 내정이라 말했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2.2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구시보 보도서 주장...사실이면 논란 일 듯
중국, 이번 회담 통해 한일에 영향력 확대 시도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홍콩이든 신장이든 모두 중국의 내정”이라고 말했다는 중국 측 보도가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이날 문 대통령이 “한국 측은 중대한 문제에 대해 중국 측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유무역을 지지하고 원하고 있다. 중국과는 지역 국제 사무에서의 소통을 계속 강화하고 협동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국제적으로 인권 침해 논란이 있는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이 중국 입장을 지지한 것으로 해석된다.

환구시보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중 관계 발전과 관련해 “올해는 한중 양국에 역사적 의의가 있다. 우리 측은 경제 무역 문화 스포츠 환경보호 등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이 확대하기를 희망한다”고도 했다. 이어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과 한국의 신남방·신북방정책 간의 연계 협력을 모색키로 합의한 이후 최근 구체적 협력방안을 담은 공동보고서가 채택됐다”며 “이를 토대로 제3국에 공동진출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사업들이 조속히 실행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양국이 질 높은 융합발전을 목표로 나아가야 한다”며 “일대일로의 공동 건설을 추진하자”고 했다. 시 주석은 또 “현재 보호주의, 일방주의와 패권 행위가 글로벌 거버넌스를 교란해 전 세계 평화와 안정에 위협을 주고 있다. 중국은 책임 있는 대국으로서 각국과 호혜 평등을 견지하며 인류공동체 구축에 주력해오고 있다”며 “양측은 유엔, 주요 20개국(G20),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등 다자 틀 내에서 조율을 강화하고 국제 공평과 공정 그리고 양국 정당한 권익을 함께 수호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 중국 매체들은 경제를 매개로 한중일 세 나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면 중국이 영향력을 더 키울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기에 여념이 없었다. 이와 관련, 이성현 세종연구소 중국연구센터장은 “중국이 최근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한국에 보내 한중관계 개선 의지를 피력한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그 배후의 원인을 보면 노골적이다 싶은 정도로 미국 견제의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며 “미중 무역전쟁에서 미국에 밀리고 있는 중국이 미국의 동맹인 한국을 중국 쪽으로 ‘견인’하는 것이 중국의 국익에 부합다고 판단하고 관계회복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반길 일만은 아닐 것”이라고 했다.

이 센터장은 또 “왕이의 방중은 문제 해결이 아니라 해결을 위한 첫출발로 봐야 할 것”이라며 “한국에 대한 배려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그러면서도 사드 보복은 누그러뜨리고 있다. 얼핏 보면 이율배반적인 행동이지만 중국의 국익입장에서 보면 합리적이다. 중국은 한중 사이에서 중국과 관계를 회복하기를 더 원하는 쪽이 한국이라는 점을 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미중 사이에서 한국의 ‘포지셔닝’ 전략에 대해 한국이 좀더 깊은 고민을 해야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