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억 투입 ‘한강 요트사업’도 좌초될 듯
상태바
300억 투입 ‘한강 요트사업’도 좌초될 듯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3.02.14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사라지는 오세훈 흔적…서울마리나, 2년간 매년 30억원대 적자 부도 위기
 한파특보가 내려진 서울지역의 날씨가 낮에도 영하 5도를 기록했던 지난해 1월의 어느날 오후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 클럽 요트 선착장 앞 한강이 꽁꽁 얼어 있다. <뉴시스>

[매일일보]세빛둥둥섬과 서해 아라뱃길(한강 아라호) 사업 좌초에 이어 여의도에서 한강요트사업을 운영하던 서울마리나도 부도 위기에 빠지면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인 ‘한강르네상스프로젝트’ 관련 사업 대부분이 존폐의 위기를 겪고 있다.

14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2011년 4월 여의도 국회의사당 뒤편에 개장한 요트시설은 운영업체인 서울마리나가 개장 이후 2년간 매년 30억원대의 적자를 내는 경영난으로 최근 부도위기를 맞았고, 싱가포르 마리나 전문회사와 진행되던 매각 논의도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의 요트시설은 오 전 시장의 역점사업이었던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300억원 가량이 투입돼 수역면적 1만4600㎡, 육상면적 9500㎡ 규모로 요트 90여 척이 정박할 수 있는 시설로 건설됐다.

건설 당시 서울시는 시비 40여억원을 들여 수역과 용지, 진입도로 등의 기반시설을 조성했고, 서울마리나는 20년간 운영 뒤 시에 기부채납하는 조건으로 270억원을 들여 계류시설과 클럽하우스 등을 설치했다.

서울시 등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서울마리나에 대해 채권은행이 1차 상환기일을 넘긴 200억원 가량의 대출금에 대한 상환기일 연장 요청을 거부한 상태로, 서울마리나 측은 서울시에 ‘지급보증’을 요청했으나 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한다.

시 “허가 내줬을 뿐” 거리두기…사업 인수도 어려워

서울마리나 부도위기와 관련해 민간사업자를 공모하는 등 한강요트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던 서울시는 “시는 허가를 해준 것 뿐”이라며 “민간업체가 운영하는 사업인 만큼 부도가 나더라도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가 투자를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협약서상 시의 혈세가 낭비될 일은 없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려를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시가 인수하는 방안도 대안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문제를 수수방관할 수 없는 곤혹스런 입장을 시사했지만, 문제는 시가 요트시설을 인수하려면 205억원의 해지 지급금을 서울마리나에 지급해야 한다는 내용이 협약서에 포함되어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한 서울시의회 관계자는 “협약서를 보면 법적 분쟁의 소지가 적지 않고 사업성이 떨어지는 사업을 무리하게 맺은 측면이 많다”며 “시로서는 공공성을, 사업자로서는 수익률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해결이 어려워 보인다”고 우려했다.

한편 오세훈 전 시장의 대표정책인 ‘한강르네상스사업’은 지난해 서해 아라뱃길 사업이 중단된 것을 비롯해 세빛둥둥섬사업 조정, 한강변 초고층아파트건설 사업 취소 등으로 인해 사실상 막을 내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