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文 대통령에게 국가 간 약속 지키라 말할 것"
상태바
아베 "文 대통령에게 국가 간 약속 지키라 말할 것"
  • 김정인 기자
  • 승인 2019.12.23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한일정상회담서 강제징용 해법 두고 진통 예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29일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공식 환영행사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악수한 뒤 지나가고 있다. 두 정상은 24일 중국 청두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사진=AP 통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29일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공식 환영행사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악수한 뒤 지나가고 있다. 두 정상은 24일 중국 청두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사진=AP 통신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한일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강제 징용 피해와 관련한 한국 대법원의 판결과 한국 정부의 대응에 대한 일본의 강경한 입장을 재차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NHK방송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23일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으로 출국하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본의 생각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강제징용 문제가 해결됐다는 일본 측의 입장을 유지하겠다는 의지이자, 일본 기업이 한국 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해야 한다는 한국 대법원의 판결에 불복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다만 아베 총리는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일한 관계가 어려운 상황이 있지만, 동아시아의 안전보장 환경을 생각하면 일미한, 일한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도 이날 한국 측이 국가 간 약속을 지켜야한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금 표명했다. NHK방송 등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정례브리핑에서 "한일 관계는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우선 한국 측이 국가 간 약속을 준수함으로써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려 가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또 "1년 3개월 만에 열리는 이번 한일 정상회담 성과를 현 시점에서 예단하는 것은 피하고 싶다"면서도 "구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징용공) 문제를 비롯한 한일 간의 모든 현안에 대해 한국 측의 현명한 대응을 요구한다. 이것이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했다.

한편 일본 내에서는 이번 양국 정상회담에 대한 냉소적인 시선이 팽배한 상황이다. 산케이신문은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한국 대법원) 판결이 야기한 청구권협정 위반을 시정하는 해결책을 제시할 가능성은 없다"며 "두 정상은 대북정책에서 협력을 확인하는 선에 그칠 것 같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