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盧답변서, 포괄적·방어적 진술 대부분"
상태바
검찰 "盧답변서, 포괄적·방어적 진술 대부분"
  • 뉴시스
  • 승인 2009.04.26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30일 오후 1시30분 노무현 전 대통령을 소환조사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노 전 대통령 측이 검찰에 보낸 답변서의 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연차 회장 등과 노무현 전 대통령 측 간 돈거래의 위법성을 수사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는 노 전 대통령 측의 답변서 내용이 포괄적이고 방어적 진술로 이뤄졌다고 26일 밝혔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날 "16페이지의 답변서 가운데 질의에 대한 포괄적 답변이 11페이지"라며 "나머지 5페이지는 피의자로서의 권리를 존중해달라는 내용이었다"고 설명했다.

홍 기획관은 "나머지 5페이지는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추가로 하고 싶은 말을 쓴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방어적 측면이 강했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서 전체 내용을 살펴보면) 종래 언론을 통해 주장했던 내용과 유사한 답변을 보낸 것으로 파악된다"며 "구체적 내용을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답변서 내용을 모두 밝히는 것은 수사의 룰에 맞지않다"며 "(답변서 제출로 인해 당일 소환 조사에서) 일부 시간 단축효과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노 전 대통령은 정상문 전 비서관의 대통령 특수활동비 12억5000만원 횡령 의혹에 대해 "그 친구가 저를 위해 한 일인데 제가 무슨 변명을 할 수 있겠느냐"고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또 박 회장이 전달한 100만달러와 3억원 수수 혐의에 대해서도 부인인 권양숙 여사가 '빚'을 갚기 위해 정 전 비서관을 통해 받았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노 전 대통령은 박 회장이 조카사위 연철호씨에 건넨 500만 달러에 대해서도 이미 "특별히 호의적인 동기가 개입한 것으로 보였지만 성격상 투자"라고 해명한 바 있다.

앞서 검찰은 22일 A4용지 7장 분량의 서면질의서를 노 전 대통령 측에 보내 25일 답변서 16장을 넘겨받았다.

검찰에 따르면 답변서는 노 전 대통령이 직접 타이핑 작업을 통해 작성했으며,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전해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김진국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 등이 이 과정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