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대북 중대조치 필요성’ 공감
상태바
안보리, ‘대북 중대조치 필요성’ 공감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02.1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결의안 채택논의 즉각 착수”… 상임이사국들 이구동성 北 규탄

▲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12일 유엔본부에서 북한 핵실험 관련 안보리 긴급회의를 마친 이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숙 주유엔 대사.
[매일일보] 유엔 안보리는 12일(뉴욕현지시각, 한국시각 13일 새벽)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고 추가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2월 안보리 의장국’인 한국 정부를 대표해 이날 발표한 안보리 언론 성명에서 “북한 핵실험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안보리는 중대 조치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결의 채택 논의에 즉각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보리는 이날 오전 9시부터 북한 핵실험에 대한 유엔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언론성명’에 합의했다.

안보리는 김 장관을 통해 발표한 언론성명에서 “핵실험은 안보리 결의안 1718호(2006년)와 1874호(2009년), 2087호(2013년)의 중대한 위반”이라며 “국제평화와 안보에 분명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보리는 또 지난해 12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해 제재 강도를 높이기로 한 만장일치 결의안에서 추가 핵실험이 있을 경우 ‘중대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음을 상기시켰다.

안보리는 “이런 약속, 그리고 결의안에 대한 중대한 위반과 관련해 안보리 이사국들은 결의안을 통해 즉각 적절한 조치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긴급회의는 이번 달 의장국을 맡고 있는 한국이 요청해 이뤄졌다.

이날 언론성명을 발표한 김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은 이번 도발적인 행동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전 라이스 유엔 주재 미 대사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프로그램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은 갈수록 고립과 유엔 제재의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스 대사는 “안보리는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확대와 이와 관련한 확산 활동 능력을 추가로 저지할 안보리 결의안으로 신속하고 믿을 만한, 강력한 대응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수일 동안 안보리 이사국들 및 관계국들과 논의할 다수의 조치가 있다”면서 “이들 국가는 기존 제재를 강화하고 제재 실행 방법 확대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 제재와 금융기관 제재와 관련해 라이스 대사는 “적절한 추가 대응에 맞는 분야”라고 덧붙였다.

이날 미국과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은 모두 한목소리로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력히 비난했다.

안보리는 지난 2006년 10월9일 북한이 1차 핵실험을 강행하자 5일 만인 10월14일 핵실험을 규탄하고 대북 제재의 이행과 제재위원회의 구성을 결정한 결의 1718호를 내놨다. 2009년 5월25일 2차 핵실험 때에는 18일 만인 6월12일 기존 제재를 한층 강화하고 전문가 패널을 구성키로 하는 내용의 결의 1874호를 채택한 바 있다.

한편 유엔본부 인근의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에서는 특이한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북한 대표부 앞에는 10여명의 취재진이 몰렸지만, 오전 일찍 출근하는 북한 대표부 관계자들은 어떤 질문에도 대답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