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이낙연, 총선 앞둔 민주당에 큰 힘”
상태바
이해찬 “이낙연, 총선 앞둔 민주당에 큰 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2.1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실물경제 밝고 정책주도 능력 뛰어나 최적임자”
16일 한국당 지지자들 국회 난입시도에는 “듣도보도 못한 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두 번째)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 두 번째)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최적의 인사”라고 평가하며, 이낙연 총리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에 힘이 돼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대표는 18일 오전 국외헤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지명된 정 후보자에 대해 “6선 의원으로 장관과 당 대표, 국회의장을 거치며 통합과 경청의 리더십을 보여 준 분”이라며 “특히 실물경제에 밝고 정책 주도 능력이 뛰어나 최적임자”라고 했다.

이 대표는 “여러 고민에도 불구하고 집권 하반기 어려운 일에 기꺼이 나선 점에 감사하다”라며 “총리 인준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 대표는 이 총리를 향해서는 “역대 최장수 총리로 그간 나라다운 나라의 기틀을 위해 헌신한 이 총리에게도 감사하다”라며 “총선을 앞둔 민주당에 큰 힘이 되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의 규탄집회에서 보수진영 지지자들이 대거 몰려와 아수라장이 된 것에 대해 ‘국가적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가 사상 초유 폭력 집회로 얼룩졌다. 이런 일은 듣도 보도 못한 일”이라며 “법으로 금지된 국회 경내에서 집회와 시위는 물론 폭력과 욕설이 계속됐고, 한국당은 방조했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국회는 하루에도 수많은 어린이와 학생, 시민뿐 아니라 외국인들도 견학으로 방문하는 곳”이라며 “이분들을 폭력에 노출시킬 뿐 아니라 국가적 망신”이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은 이런 불행한 폭력·불법 사태를 주도하고 방조한 한국당에 법적·정치적 책임을 묻겠다”라며 “경찰은 이를 끝까지 수사해 시위를 주도한 범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