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오전 중 4+1 협의체 협상 열자” 최후통첩
상태바
심상정 “오전 중 4+1 협의체 협상 열자” 최후통첩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12.1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상 결과 보고 패스트트랙 관련 최종 입장 결정”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7일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여영국, 이정미, 심상정, 윤소하, 김종대 의원.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7일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여영국, 이정미, 심상정, 윤소하, 김종대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난항을 겪고 있는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공직선거법 개정 협상을 17일 오전부터 재개하자고 제안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의당 농성장에서 연 의원총회에서 “오늘 오전 중에 4+1 공식 협상 개최를 요구한다”라며 “이 공식 협상 결과를 놓고 정의당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개혁입법 처리와 관련해 최종 방향을 결정하겠다”라고 했다. 이어 “패스트트랙을 저지하려는 자유한국당의 지연 작전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겠다”라며 “4+1 협상 주체들에게 압박을 하면서 좌고우면하는 민주당에게도 끌려 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심 대표는 “민주당은 언론을 향해선 다시 협상하겠다는 말을 던져놓고 공식 협상 대신 소수당에 대한 압박에만 매달리고 있다”라며 “불법 폭력을 선동하고 있는 한국당에 대한 미련을 아직도 두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개혁이 좌초돼도 괜찮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4+1 회담을 개최하고 오늘 안으로 본회의를 열어 (선거법 개정안을) 상정하자”라며 “그 어떠한 정치 모리배의 방해가 있다고 해도 관철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제정, 검경수사권 조정법도 완전히 합의해 국민이 원하는 마지막 개혁을 만들겠다”라며 “정의당과 저는 오늘부로 모든 것을 걸고 정치개혁과 검찰개혁을 이뤄내겠다”고 했다.

한편 심 대표는 전날 한국당 당원과 지지자들이 국회 본청을 진입하는 과정에서 일부 정의당 관계자가 폭력을 당한 것에 대해 “어제 불법 행위를 자행한 폭력 가담자 전원을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며 “검찰은 국회를 유린한 범법자를 수사해 엄정히 사법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