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장관 “창조경제센터, 대기업·스타트업 생생구조 만들어야”
상태바
박영선 장관 “창조경제센터, 대기업·스타트업 생생구조 만들어야”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12.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센터장, 파트너 대기업과 스타트업 육성 및 상생협력 방안 협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6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해 “대기업도 스타트업에 일방적 지원을 멈추고, 자본과 기술 연계가 가능한 상생협력 방안 협의가 필요하다. 그 역할을 센터가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박 장관은 전국 19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센터)장 및 파트너 대기업 관계자들과 그동안의 성과를 돌아보고, 대기업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 혁신주체들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전국 센터장과 파트너 대기업 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했다. 상생협력과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혁신성장의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놓고 열띤 토의가 진행됐다. 특히, 그동안 센터와 협업해 스타트업을 지원해온 사례와 대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활동 등을 공유하고, 센터를 상생협력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센터와 대기업이 협업해 시너지를 제고한 사례인 △광주센터와 현대자동차의 수소 스타트업 발굴 △충남센터와 한화의 태양광 소재 스타트업 지원 △대전센터와 KT‧경기센터와 SK의 AI와 반도체 스타트업 육성 △울산센터와 현대중공업의 조선‧해양 분야 오픈 이노베이션 사례 등을 공유했다. 대기업의 인프라를 활용한 센터의 특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GS‧롯데‧네이버‧카카오 등 플랫폼 비즈니스 대기업이 센터와 협업해 스타트업의 판로를 지원한 사례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며, 연결과 협업이 얼마나 많은 성과를 창출하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삼성의 대구‧경북 지역에서의 창업펀드 조성과 LG와 네이버의 충북센터와 강원센터에 투자 재원 지원 등 투자 기능을 센터에 연계해 성과를 창출한 사례 등을 듣고, 대기업의 자본과 스타트업의 기술력을 결합시키는 상생 모델에 대해 참석자들 모두 큰 관심을 보였다.

박 장관은 “그동안 대기업들이 지역의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력, 기술, 관련 인프라 등을 적극 지원해왔다”면서 “이제는 대기업도 스타트업을 일방적으로 지원하는데 그치지 않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상생협업 플랫폼인 센터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참석한 대기업 관계자도 “센터를 매개로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윈윈하는 구조의 필요성에 동의한다”며 “대기업에게도 이익이 되는 구조가 나온다면 지원을 마다할 이유가 없고, 이번 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연결과 협업 방안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