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개성공단 건드리면 도로 군사지역화”
상태바
北 “개성공단 건드리면 도로 군사지역화”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3.02.07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 반출물품 점검 강화 방침 반발 “후과 헤아릴 수 없을 것”
▲ 개성공단 개발계획에 나타난 상세 위치도. 개성공단이 휴전선 비무장 지대에 인접해있음을 알 수 있다.

[매일일보]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강화 방침에 부응해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등의 대북 반출물품 점검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북한이 “개성공단을 건드리면 다시 군사지역으로 만들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북한의 내각기관인 민족경제협력위원회는 7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우리는 6·15정신의 견지에서 개성공업지구의 존속을 바라지만 만일 그 누가 어떤 형태라도 개성공단을 조금이라도 건드린다면 우리에 대한 극악한 제재로 간주하고 개성공단에 대한 모든 특혜를 철회하고 그 지역을 우리의 군사지역으로 다시 만드는 등 단호한 대응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경협은 “개성공단은 역사적인 6·15 통일시대의 산물로서 우리가 군사적으로 극도의 첨예한 최전선 지역을 통째로 남측에 내주어 건설된 민족의 화해와 단합, 협력의 상징”이라며 “개성공단에 대해 제재요 뭐요하는 것은 결국 제 손으로 제 눈을 찌르는 격으로 그 후과는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경협은 이어 “개성공단에 대한 제재 놀음이 우리에 대한 압력으로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처럼 어리석은 오산은 없다”며, “개성공단에 대한 무분별한 제재 놀음이 얼마나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되겠는가를 똑바로 알고 헤덤벼야 한다”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지난 4일 북한의 3차 핵실험 도발에 대한 국회 외통위에 보고한 자료에서 유엔 대북제재 결의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도발에 상응한 대가를 북한에 부과할 것이라며 “개성공단 등 대북 반출 물품에 대한 점검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2004년 7월 출범한 민경협은 북한의 대남 경협기관들을 통합해 내각 산하 장관급 기구로, 산하에 남북교역 사업을 담당하는 민족경제협력연합회와 개성공단 사업을 관장하는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등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