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핀테크 에코시스템 혁신을 잡아라'
상태바
[신간] '핀테크 에코시스템 혁신을 잡아라'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12.1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디지털 혁명 시대에 핀테크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세상의 변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신간도서 <핀테크 에코시스템 혁신을 잡아라> (저자 양효은, 출판사 ㈜박영사)가 출간됐다.

오늘날 핀테크는 이미 세계 곳곳에서 과거에는 대형은행을 중심으로 계층화되었던 금융 서비스 시장의 경계를 허물어뜨리고, 고객의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면서 새로운 금융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본질적으로 융합적이면서 혁신적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작동하는 핀테크 산업이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에코시스템 안에서 핀테크 산업을 구성하는 각 요소 간의 유기적인 연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내용을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은 공급자, 배포자, 소비자, 경쟁자, 그리고 정부기관과 같이 상호 협력 또는 경쟁 관계를 통해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주체들이 상호 연계되어 형성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저자는 “핀테크 산업의 성장에 있어서 유기적이고 효과적인 에코시스템이야 말로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 요소”라고 강조하며 “핀테크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자면 핀테크가 성장하고 활용되는 환경인 “핀테크 에코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양효은 저자는 현재 영국 고등법학연구소 소속으로 금융규제개혁을 연구하고 있으며, 혁신정책, 국제투자규범 등 관련 분야에 대해 연구 및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저널 편집장 및 커뮤니케이션 과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등을 거치며 핀테크 및 혁신산업정책, 투자정책 등에 대한 언론인터뷰, 강연, 저술, 자문 등을 다수 수행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