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3사, 올 상반기 유료방송 시장서 첫 1~3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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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3사, 올 상반기 유료방송 시장서 첫 1~3위 차지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12.1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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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 6월 말 기준 약 268만명으로 확대
통신 3사 유무선 서비스 가입을 취급하는 서울의 한 판매점. 사진=박효길 기자
통신 3사 유무선 서비스 가입을 취급하는 서울의 한 판매점. 사진=박효길 기자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올 상반기 유료방송 시장점유율에서 IPTV 3사가 처음으로 1~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의 올해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해 발표했다.

올 상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03만4309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돼 지난해 하반기 대비 54만명이 증가했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 708만1177명(점유율 21.44%) △SK브로드밴드 485만5775명(14.70%) △LG유플러스 411만187명(12.44%) △CJ헬로 405만5865명(12.28%) △KT스카이라이프 326만1285명(9.87%) 순으로 집계됐다.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2015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을 시행한 이후, 2019년 상반기 기준 IPTV 3사가 처음으로 1~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 2018년 하반기(1010만명)대비 24만명이 증가한 1034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31.31%(시장점유율 0.24%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번 2019년 상반기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의 합산규제(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을 3분의 1로 제한) 일몰 전후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2019년 상반기 가입자 수는 2018년 하반기보다 54만명 정도 증가했다. 가입자 증가폭은 2% 소폭 증가했으나, 2015년 하반기 이후 매반기별 80만명 이상 꾸준히 증가하던 가입자 수는 2018년 상반기부터 감소해 약 50만명대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04만7139명(48.58%), SO 1372만5885명(41.55%), 위성방송 326만1285명(9.87%)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전체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19년 6월 말 기준 약 268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49만3284명(점유율 49.93%), 복수가입자 1396만9076명(42.29%), 단체가입자 257만1949명(7.79%) 순으로 집계됐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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